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인터뷰] 나를 위해 건강한 녹즙 한 잔 어때?

풀무원 녹즙 김현균 PM

Editor 김진선 2023.04.21

Editor 김진선

2023.04.21

건강을 챙기겠다고 마음먹은 지 몇 개월이지만, 도무지 쉽지가 않다. 올해 초 세운 계획인데도 매달 다시 결심해도 작심삼일로 그치고 만다. 술 줄이기, 밀가루, 매운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 먹지 않기 등등 먹는 것부터 변화를 주려고 시도했지만 이마저도 실패. 한 살 한 살 나이가 들수록 건강과는 멀어지고 싶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멀어지고 있기에, 작은 것부터 실천하려고 다시 마음을 다져보았다. 그때 눈에 들어온 것이 바로 이 녹즙이다. 녹즙을 생각하면 5월의 나무처럼 푸르른 액체부터 떠오르고, 형용할 수 없는 독특한 맛에 고개가 절로 지어진다. 지나치게 건강한 맛으로 냄새부터 거부감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연히 마시게 된 풀무원 녹즙은 의외로 마시기 수월했다. 건기식(건강기능식품의 준말)인 알약 두 알과 음료를 함께 섭취하게 돼 있어 편리한 편이고 말이다. 이 정도면 건강 생각하는 셈 치고 마셔도 괜찮겠다는 생각도 꼬리 물듯 들었다. 하지만 구매하고 마시기 전에 궁금한 점이 많이 들었다. 이왕 마시는 거 궁금한 점은 해결해야겠다는 마음으로 풀무원녹즙에서 녹즙과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을 담당하고 있는 김현균 PM(Product Manager)을 만났다. 누가, 어떻게 마시는 게 비교적 효율적인지 등등 궁금한 점을 모조리 물어보았다.


Q. 과일과 야채를 조합하는 데에는 특별히 신경을 쓴 부분이 있다면 알려달라.


A. 신선한 채소의 영양은 그대로 살리면서 남녀노소 누구나 녹즙을 즐길 수 있도록 맛을 내는데 과일을 사용했기 때문에 채소와 궁합이 맞는 과일을 찾는데 신경을 썼습니다. 예를 들면 양배추에는 사과, 명일엽에는 레드자몽 등이다.


Q. 정제가 두 개씩 들어있는 제품과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는데 차이가 있다면 뭘까.


A. 정제가 두 개씩 들어있는 제품은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이다.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은 건강기능식품(정제, 캡슐)과 액상(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일반식품인 녹즙)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도록 결합한 일체형 제품으로 물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따라서 함량을 비교하는 것보다는 특정 건강을 위해서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이 필요하다면 융복합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다.


Q. 융복합 건기식이 벌써 다섯 번째 제품으로 출시됐는데, 강점을 둔 곳은 어디일까.


A. 3월 출시한 <위러브 엑스투>는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개별 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사용해 기능성을 강화하고 풀무원과 100% 전량 계약재배를 한 국내산 유기농 양배추, 브로콜리, 케일 생즙을 넣어 병당 설포라판 500?g, 비타민U(MMSC) 1,600?g를 보증한 것이 특징이다.


Q. 융복합 건기식을 기획하게 된 이유도 궁금하다.


A.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커졌지만 바쁜 일상에서 꾸준하게 건강을 챙기는 것은 여전히 쉽지 않다는 점을 착안했다. 정기배송을 통해 이미 고객들의 건강을 챙기고 있는 풀무원녹즙에서 녹즙과 함께 건강기능식품을 담아 전달한다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2021년 말 식약처 규제 샌드박스(신규사업)를 통해 융복합 건기식을 선보이게 되었다.


Q. 앞서 출시된 융복합 건기식 4가지 제품에 대해서도 살짝 설명해달라.


A. 풀무원은 2021년 말 국내 최초로 선보인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1호 ‘칸러브 엑스투’는 간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밀크씨슬추출물과 명일엽&헛개 신선 녹즙을 담았다.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과 레드비트와 당근으로 설계한 녹즙을 담은 2호 ‘하트러브 엑스투’, 눈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루테인&비타아연’을 담은 3호 ‘아이러브 엑스투’를 선보였으며 작년 말에는 상온 보관이 가능한 4호 ‘바이탈엑스투 스타트업 메모리케어’를 선보였다.


Q. 성별, 연령 별로도 녹즙에 대한 니즈가 다를 거 같은데, 어떻게 섭취하면 좋은지 팁이 있다면.


A. 속이 불편해 위 건강이 필요한 남녀 모두에게는 <위러브 엑스투>, 음주로 간 건강을 염려하는 남성분들께는 <칸러브 엑스투>, 혈행 관리를 원하는 중장년분들께는 <하트러브 엑스투>,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분들께는 눈 건강에 좋은 <아이러브 엑스투>와 두뇌건강에 도움을 주는 <바이탈엑스투 메모리케어>를 추천한다.


Q. 요일별로 다르게 마실 수 있는 데일리프로그램이 있더라. 일주일 동일한 제품을 마시는 게 좋은지, 아니면 다양한 제품을 섭취하는 게 좋을까.


A. 다이어트나 위 건강 등과 같이 특정 건강 개선을 원하신다면 동일한 제품을 드시는 것이 좋다. 부족한 채소 섭취나 영양 밸런스 등이 필요하시면 다양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물론 일주일에 3회 이상은 한 제품으로, 나머지 요일은 다른 제품으로 번갈아드시는 방법도 있다.


Q. 건강기능식품, 음료 둘 사이에 대중들이 어떻게 접근하고 마셨으면 좋겠는지도 궁금하다.


A. 건강기능식품과 음료 모두 식품이지만, 쉽게 접할 수 있음에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어렵다. 앞에서 언급한대로, 매일 생산한 즙과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배송해 드리니 편하게 섭취해 달라.


Q. 앞으로 출시 예정인 제품이나, 개인적으로 출시하고 싶은 제품이 있다면 살짝 귀띔해 달라.


A. 코로나19로 많은 분이 면역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음 제품은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제품을 만들어 보고 싶다.


사진=풀무원 제공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