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중국 음식 입문자를 위한 향신료 설명서

중국 향신료 4대장 특징을 알면 어렵지 않아요

Editor 김진선 2022.01.26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진선

2022.01.26


중국 요리 좋아해? 중국에서 유학생활을 한 에디터는 중국 요리를 매우 좋아하지만, 고수는 못 먹어. 특유의 향이 아직도 어렵더라고. 혼자서 양꼬치집을 방문해 주문해 먹을 정도로, 양꼬치 마니아! 각종 재료를 구매해 집에서 훠궈를 만들어 먹을 정도로 훠궈 마니아! 중국 유학시절 맛본 토마토 계란볶음이 가끔 생각나고, 가지 요리를 누구보다 좋아해. 하지만 고수는 못 먹는다? 의아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아. 취향이 이건걸 어쩌겠어? “고수는 빼주세요”를 입에 달고 유학생활을 마친 에디터인데, 오히려 한국에서 만난 친구들이 고수 사랑을 외칠 때, 마음이 좀 이상하더라고. 마치 한국의 모든 음식을 통달한 외국인이 김치를 못 먹는다고 할 때 드는 물음표가 나를 향한 거 같아서 말이지. 너무 거부감을 갖고 있는 게 아닌가, 나 자신을 되돌아 보는 순간 에디터처럼 중국 요리를 좋아하면서도 아직 어려운 분들을 위해 중국의 향신료에 대해 정리를 하겠다고 마음 먹었어. 중국 음식을 지배하고 있는 이 네가지 향신료에 대해 알아보다보면, 중국 요리가 조금은 더 가까워지지 않을까!



고수

특유의 향기 때문에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는 고수! 중국 요리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고수는 고기, 생선 등의 음식 특유의 냄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고수를 특유의 향으로만 기억해서는 안 된다! 생각보다 효능도 많기 때문인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를 잘 되게 한다. 게다가 기침을 멎게 하고, 입 냄새를 없애며 상처를 치료하는 데에도 좋다고 하니 참고하자. 특히, 피로회복에 좋은 고수는 비타민A, C와 단백질 등 다량의 광물질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다. 입문자라가 진입하기엔 쉽지 않지만, 적응만 되면 ‘고수’ 없이는 중국 요리를 논할 수 없다고 할 정도니, 도전을 권한다.


화지아오



산초라고도 불리우는 화지아오는 마라탕의 ‘맵기’를 담당한다. 작은 알맹이라고 우습게 봤다가는 큰 코 다치는 게 바로 이 화지아오. 혀를 마비시키는 듯한 매운 맛을 지녔는데, 모르고 씹었다가는 다시는 겪고 싶지 않을 미각, 아니 통증을 느끼게 될 것! 경험담입니다.


매콤한 맛을 지녔지만, 효능도 많다. 우선 피부질환에 좋은데, 기름을 내어 피부에 바르면 효과가 좋다. 아토피 뿐 아니라 각질, 피부 트러블, 여드름 등 민감성 피부에도 탁월하다고. 뿐만 아니라 천식이나 요통, 치통, 해독, 이뇨제와 소염 등에 효과적이라고 하니 마라탕을 먹을 때 잊지 말자.



쯔란


앞에서 언급했듯, 혼자서도 양꼬치를 먹을 수 있는 에디터이지만, 쯔란이 없으면 2인분은 불가능하다. 양고기 특유의 향 때문인데, 이를 잡아주는 게 바로 쯔란이다. 쿠민이라고도 불리는 쯔란은 미나리과에 속하는 식물로, 씨앗을 향신료로 사용한다. 카레의 주 재료로 사용되는데 중동 지방에서도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향신료다.


쯔란은 철, 망간, 마그네슘, 구리, 아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때문에 소화 문제를 개선하고 면역력을 높여줌 피부질환을 치료하는데 좋다. 뿐만 아니라 빈혈 예방과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 등의 효능이 있다.



팔각회향



‘팔각이 뭐지?’ 싶었는데 요리 사진을 보고 아하! 이마를 쳤다. 중국의 볶음 요리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이 팔각회향은 고기의 잡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톡톡히 한다고!


게다가 소염 효과가 좋아 관절염에 탁월하고, 소화를 도와주며 변비를 해결해 준다고 한다.


중국 요리, 넌 이미 완벽하구나!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