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코로나 블루가 뭐길래? 레드에 블랙까지 등장

우리는 극복할 수 있다!

Editor 조윤정 2021.01.19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조윤정

2021.01.19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많이 달라졌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언택트' 라는 단어가 익숙해지고 '확찐자(살이 확 찐 사람)', '작아격리(운동량이 줄면서 살이 쪄 옷이 작아졌다는 뜻)' 등 코로나와 관련된 각종 신조어가 쏟아져 나오는 것을 통해 그 사실을 단적으로 느낄 수 있다. 재택근무는 연장되고, 집콕이 일상화된 요즘. 외출이 힘들어지자 사람과의 교류가 줄어들고 영화관람, 헬스, 여행 등 다양한 취미 활동의 제약도 심해졌다.


외부 활동이 줄어들며 자연스럽게 건강에 적신호가 켜졌는데, 혼자 있는 시간이 늘어나자 심리 상태도 변화하며 우울해지기 시작한 것. 신체적인 몸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까지 위협받고 있다.



위 따옴표

코로나로 인한 우울증 = '코로나 블루'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우울해지는 것을 가리킨 신조어가 '코로나 블루'이다. '코로나19'와 '우울감(blue)'이 합쳐진 말로써,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일상에 큰 변화가 닥치면서 생긴 우울감이나 무기력증을 뜻한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집 안에서 혼자 고립된 시간이 늘어나 외로움을 느끼거나, 자신 또한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다는 두려움이 불러일으킨 불안감 등 여러 가지 정신적 충격이 모두 코로나 블루에 해당한다. 이는 지금을 살아가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다. 물론 가볍게 지나가는 경우도 있겠지만, 심각한 우울증으로 이어질수도 있어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 코로나 블루 자가 진단 방법

1. 실내에만 머무르면 답답함이 느껴져 어쩔 줄 모르겠다.

2. 내가 코로나19에 감염되었을까 봐 하루에 몇 번씩 불안감을 느낀다.

3. 기침이나 두통 등 작은 증상이라도 생기면 종일 안절부절못한다.

4. 집에만 있는 날이 계속되면서 아무것도 하기 싫고 무기력하다.

5. 코로나19와 관련된 뉴스를 찾아보고 집착하게 된다.

6. 주변 사람들이 모두 코로나 감염자인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 경계한다.

7.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은 민간요법을 따라 하거나 따라 하고 싶어진다.


이 중 하나라도 느끼고 있다면 코로나 블루를 겪는 중일 수 있으니, 우울감이 심해지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위 따옴표

코로나 블랙, 레드까지 등장



이러한 재난 상황이 장기화되며, 블루를 넘어서 '코로나 레드', '코로나 블랙'까지 등장해버렸다. 예상했던 것보다 길어지는 기간에 우울감과 불안함을 넘어 분노를 느끼게 되는 것이 레드이다. 그리고 블랙은 코로나19라는 재난 상황은 더욱 길게 지속될 것이며, 재난 상황이 끝나도 경제적, 사회적으로 이전과 같은 상황으로 회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암담하게 여기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이러한 우울감, 분노, 낙담은 사람들의 정신과 마음을 갉아먹으며 비관적으로 변하게 만들고 있다. 다른 여러 요인도 있겠지만 최근 폭행 사건이 자주 일어나고 이혼율도 증가하는 등 사회적 문제로까지 이어지고 있어, 마음의 건강을 되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울감! 극복할 수 있어요!



위 따옴표

우울감을 극복하는 법



현재 우리에게는 바이러스에 대한 물리적 방역도 필요하지만, 심리 방역도 꼭 필요하다. 몸의 건강은 정신의 건강으로 오기 때문!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는 블루, 레드, 블랙 등 부정적인 감정들을 마주하게 되었다. 이럴 때 쉽게 사람들이 도피처로 삼는 것이 '술'이다. 물론 가끔의 음주는 스트레스를 해소해주지만, 우울감이 심한 상태에서 마시게 되면 매일 술을 찾게 되는 알코올 의존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술을 너무 자주 마신다거나 과음을 하지 않도록 꼭 주의하자.



▶코로나 블루 예방 & 극복하는 법

1. 직접 만나지 못하더라도 친구, 가족, 연인 등 소중한 사람과 자주 연락하기

2. 악기, 요리, 그림 등 다양한 취미 만들기

3. 보고 싶었던 드라마, 영화, 웹툰 정주행하기

4. 먹고 싶었던 맛있는 음식 주문하기

5. 신나는 노래 들으며 깨끗하게 집 안 청소, 정돈하기 & 상쾌하게 샤워하기

6. 작심삼일이었던 홈트 작심삼십일로 늘려보기


▶ 드링킷과 이겨내요! 코로나19

술과 함께해도, 술이 없어도 기분을 효과적으로 환기해 줄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도 확인해보자.

- 텐션 폭발! 성공적 랜선 파티를 위한 파티 콘셉트

- 집 안에서도 운동하기 어렵지 않아요! 골라 하는 홈트 추천 4

- 다시 시작하는 거야! 긍정 파워 전하는 영화 4



코로나19가 종식되면 전부 다 할 수 있게 되니, 조금만 더 견뎌보아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