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팩트체크] '급찐살'이 빨리 빠진다?

헬스 트레이너가 직접 알려주는 '급찐살'의 진실

Editor 조윤정 2020.08.05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조윤정

2020.08.05

코로나19 때문인지, 밖에서 외식하기 보다 집에서 배달음식을 시켜 먹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과연 코로나 때문일까..) 체중계를 보고 깜짝 놀라서 내려왔다가 다시 올라간 적, 있지 않나요? 누가 내 얘기를 하나 흠칫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


다행히도 급하게 찐 살은 빨리 빠진다는 말이 있다. 믿고싶지만, 과연 사실일까 의문이 들었다. 갑자기 살찐 사람들에게 희망고문을 하는 건 아닐까?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이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에디터가 직접 현직 헬스 트레이너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 트레이너님 소개 부탁드려요!
사진 = 인스타그램 @callus_ace_sanghyeok

안녕하세요! 애긔코치로 불리는 주상혁 트레이너입니다. 애긔코치는 회원분들이 지어주신 별명인데요. 얼굴은 어려보이는데 몸은 그렇지 않다는(?) 어쨌든 그런 의미로 해서 애긔코치로 불리고 있습니다. 저는 피트니스, 다이어트 쪽의 트레이닝을 주로 진행하고 있어요. 주기적으로 피트니스 대회에 출전하면서 쌓인 건강 노하우를 회원분들게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퍼스널 트레이닝은 인천에서 진행하고 있고 퍼스널 트레이닝 뿐만 아니라 슬릭 프로젝트라는 그룹 운동에서도 회원분들이 즐겁게 운동하면서 흥미를 느낄 수 있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일명 ‘급찐살’은 빨리 빠진다는 말이 있는데 진짜인가요?
사진 = 인스타그램 @callus_ace_sanghyeok

요즘처럼 코로나와 장마철로 인해 활동량이 적어진 분들이 배달음식 등으로 인해 섭취량이 많아지게 되면 흔히 말하는 ‘급찐살’이 생깁니다. 급찐살은 빨리 빠진다는 속설은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맞습니다! 단기간에 급격히 음식 섭취량이 많아지면 우리 몸에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영양소와 에너지가 쌓이며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갑자기 찐 살은 얼른 정신 차리고 우리 몸에 쌓인 에너지를 운동과 활동적인 생활을 통해 충분히 소모하게 되면 빠르게 체중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에너지를 소모하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면 체지방으로 바뀌어 축적되게 됩니다. 이후에는 살을 빼는 것이 더욱 어려워진답니다. 결국 빠르게 인지하고 빠르게 운동하는 것이 중요해요!



Q. 확찐자(확- 살이 찐 사람)들에게 집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한 운동을 추천해주세요.
사진 = 인스타그램 @callus_ace_sanghyeok

집에서는 아무래도 할 수 있는 운동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맨몸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을 추천하는데요. 개인적으로 타바타 운동이 맨몸운동으로 가장 큰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하는 운동은 스마트폰과 침대 등 많은 유혹으로 인해 늘어지니까, 정해진 시간 동안 운동과 휴식을 반복하는 타바타 운동이 아주 효과적이에요.


타바타 운동과 함께하면 좋은 운동은 스쿼트런지, 버피 테스트입니다. 하체 운동은 상대적으로 큰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게 해줍니다. 때문에 올바른 자세로 진행해 주시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버피테스트는 엎드렸다 일어나는 동작을 통해서 상체와 하체 근력, 그리고 전신을 이용한 유산소성 운동이에요. 조금만 해도 숨이 차는 것을 알 수 있을 거예요. 운동 효과가 아주 좋다는 뜻이죠.



Q. 트레이너들도 술을 마시나요? 어떻게 마시나요? (TMI. 좋아하는 술과 안주는?)

이 질문은 조금 상대적인데요, 주위의 트레이너님들은 보통 왕창 먹고, 운동을 격하게 하는 편인 것 같아요. 하지만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트레이너님은 평상시에 사람 만나고 술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대회나 바디프로필 등 몸 관리를 시작하게 되면 엄청난 절제력을 발휘합니다. 관리 기간에는 정말 먹고 싶어도 꾹- 참고 술과 안주를 안 먹지만 대신에 친구들에게 욕을 먹습니다. (하하)


▶TMI. 저는 소맥을 좋아하고 좋아하는 안주는 치킨이나 계란찜, 계란말이, 두부김치 등 단백질을 주로 먹습니다. 너무 직업병인가요?



Q. 다이어트 중 술을 정말 너무 마시고 싶다면 뭘 마시면 좋을까요? 안주도 함께 추천해주세요.

다이어트 중에 술을 정말 마시고 싶어도 참는 게 가장 좋겠지만 그래도 못 참고 정말 너무너무 먹고 싶다면 달지 않은 소주를 조금 드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이때 안주는 참아 주시는 게 좋습니다. 술과 함께 안주를 먹게 되면 우리 몸의 소화 기능이 잠시 오작동해 먹은 음식들을 바로 체지방으로 꼭꼭 숨겨두기 때문이에요. 안주를 추천해 드리자면, 먼저 말씀 드린 두부김치, 계란 찜, 계란 말이, 튀기지 않은 로스트 치킨(양념 없이) 등이 있겠습니다. 결국엔 드시더라도 단백질을 챙겨 드시라는 말이에요.(웃음)



Q.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에 대해서 너무 뻔한 대답이 많죠. 인내심, 절제력, 꾸준함 등, 뻔한 대답들 말고 제가 스스로 마음을 다잡을 때 생각하는 것 중 하나를 소개해드리자면 “내가 원해서, 하고 싶어서 하는 것” 이에요. 오히려 엄청 대단한 것을 이루려는 마음이면 더 마음이 무거워진다고 생각해요. 다이어트를 누가 강제로 시켜서 하는 사람은 거의 없잖아요? 좋아하는 사람에게 잘 보이고 싶거나 예쁜 옷을 입기 위해, 혹은 바디 프로필 등 내가 원해서 하는 다이어트니까, 당연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하면 스트레스도 덜 받고 다시 한번 목표를 되새기면서 힘을 받을 수 있을 거에요.



Q. 다이어트를 진행할때 어느 때가 가장 힘들고 그때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요?
사진 = 인스타그램 @callus_ace_sanghyeok

꾸준한 운동과 식단 관리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되면 처음 1~2주일 동안은 부기가 빠지고 몸이 적응하는 단계라 만족할 만큼의 변화가 있을 거예요. 하지만 우리 몸이 적응을 하게 되면 내가 쏟은 노력에 비해 다이어트 속도가 무뎌지게 되는데 이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포기합니다. ‘나는 역시 안되나 보다’라고 생각하면서 대부분이 포기합니다. 이때! 버티고 더 열심히 꾸준히 하는 사람이 결국에 다이어트에 성공한다고 생각해요. 한계점이 왔을 때 그 한계만 극복하면 다시 쭉쭉 발전하게 됩니다. 스스로를 믿어야해요! 속도가 무디다면 이유가 무엇일까 고민해보고 문제점을 고치려고 독하게 노력하면서 그러한 정체기를 극복하는 게 중요해요.



Q. 다이어트를 도전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사진 = 인스타그램 @callus_ace_sanghyeok

다이어트를 하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르지만, 목표를 위해 땀 흘리는 노력은 모두 같다고 생각해요. 다이어트가 끝났을 때 ‘그때 조금만 더 열심히 할걸’이라는 후회가 남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다이어트 성공한 사람은 뭐든 할 수 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솔직히 쉽지는 않을 거예요. 목표를 이뤘을 때 그동안의 시간을 떠올리면서 눈물까지는 아니더라도 뿌듯함이 느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봐요. 필요한 게 있다면 언제든 전문가에게 요청하세요!



이번엔 내일부터 말고, 오늘부터 다이어트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