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제가 마신 술, 뱃살로만 가나요?

유독 뱃살만 느는 기분이 들어서 말이죠.

Editor 이유진 2020.07.03

색상 바
제가 마신 술, 뱃살로만 가나요?
색상 바
제가 마신 술, 뱃살로만 가나요?

Editor 이유진

2020.07.03

에디터에겐 고민이 한 가지 있다. 부끄럽지만 털어놓자면, 뱃살에 관한 이야기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에디터는 유독 윗배보다는 아랫배에 살이 집중되어 있어 (그렇다고 윗배에 살이 없는 것도 아니다) 바지를 입을 때 퍽 난감하다.


이 고민을 친구에게 털어놓으니, '매일 밤 네가 따는 맥주 캔들을 떠올려 봐, 양심 챙겨'라며 한마디 해준다. 맥주를 그렇게 들이붓는다고 아랫배에만 살이 찌는 게 가능한 걸까? 웹툰이나 드라마 재방송을 보며 저녁에 혼맥을 하는 게 나름의 소확행인데, 뱃살 때문에 맥주를 포기하는 건 너무해. 오늘은 조금 두렵지만 그 진실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한다.



술을 마시면 정말 뱃살이 찔까?
젣媛 留덉떊 닠, 諭껋궡濡쒕쭔 媛굹슂?

▷ 전부 '뱃살'로 가는 건 아니다?

어떤 음식이든 유독 어떤 한 부분에만 살을 붙이기란 어려운 일이다. 술을 마실 때 조심해야 하는 것은 단연 함께 먹는 '안주'. 술을 마시며 곁들이는 음식은 그대로 '잉여 칼로리'가 되고 이는 지방의 형태로 우리 몸 곳곳에 쌓이게 된다. 또 술을 마실 경우, 배부름을 느끼기 어려워 끊임없이 음식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 역시 다음 날 속이 거북하고 몸이 붓는데 일조한다.



젣媛 留덉떊 닠, 諭껋궡濡쒕쭔 媛굹슂?

▷전부 뱃살로 가는 것은 아니지만…

술로 인해 지방이 쌓이게 되면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몸통의 중간 부분(팔과 배, 엉덩이 등)에 먼저 살이 붙는다. 또 술을 마시면 지방분해를 방해는 것으로 유명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촉진된다. 문제는 이 코르티솔이 지방세포 안에 있는 특정 효소에 반응하여 작용하는데, 그 효소가 배 쪽에 집중되어 있어 복부비만을 초래하게 된다는 것.


즉, 술로 인해 코르티솔의 활동이 왕성해지면 복부 쪽의 지방분해가 억제되어 뱃살이 증가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그나마 뱃살을 덜 찌우는 술로 와인을 꼽긴 했지만, 괜히 '비어 벨리(beer belly)'라는 말이 있는 게 아니었어. 올여름, 블록버스터 급 충격-



운동으로 '뱃살'만 뺄 수 있을까?
젣媛 留덉떊 닠, 諭껋궡濡쒕쭔 媛굹슂?

코로나19로 인해 홈트(홈 트레이닝)로 건강을 관리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유튜브 알고리즘을 따라가니 보이는 제목은 '3일 만에 뱃살 타파하기', '10일 안에 뱃살 5인치 주는 마법'였다. 정말 며칠 안에 동작 몇 가지로 뱃살을 뺄 수 있는 걸까?


술이 어느 특정 부위에만 살을 찌우게 할 수 없듯, 운동도 마찬가지로 특정 부위만 빼는 것은 그야말로 '마법'이다. 정말로 체중 감량을 원한다면 식이요법은 필수! 나도 알긴 해..



Q. 에디터님, 결국 뱃살을 위해 술을 끊으시나요?

제 대답은요..


궗吏-KBS2 '뿰삁媛以묎퀎' 솕硫 罹≪쿂 사진-KBS2 '연예가중계' 화면 캡처


드링킷은 소소하지만
즐거운 라이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알차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놓치지 않도록 드링킷 소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