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막걸리에 약한 나, 왜 때문이야?

소주는 거뜬한데, 막걸리에 K.O 하는 당신. 도대체 왜일까?

Editor 김태인 2020.03.27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태인

2020.03.27


구수한 막걸리가 유독 끌리는 그런 날이 있다. ‘반드시 오늘은 막걸리를 부숴버리겠다!’ 는 각오로 임했는데 언제나 막걸리에 부숴지는 건 나였지.. 뭐야, 도대체 이유가 뭐야!


원인은 발효방식?
사진=유투브'YTN SCIENCE'-'발효의 과학 막걸리' 화면 캡처


막걸리는 쌀과 백미, 소맥분 이나 전분 등의 원재료로 만드는 발효주다. 이 발효 과정에서 생기거나 첨가되는 성분들이 두통과 숙취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이다.


먼저, 막걸리는 발효 과정에서 환경적 변화를 겪거나 발효 기간이 과해지면 독성물질인 ‘퓨젤 유’가 생성될 수 있다. 원래대로라면 효모가 발효되는 과정에서 에탄올 성분을 발생시켜야 하는데 환경적 요건이 부적합하면 메탄올이나 퓨젤 유와 같은 성분이 발생한다.


최근에는 기술이 발달해 제조에서 생기는 ‘퓨젤오일’이 극소량이긴 하지만, 이러한 성분이 체내에 축적되면 결국 두통과 현기증을 발생시키게 되는 것!


다른 술이랑 정말 다를까?



막걸리 명칭의 유래를 아는가. 농담이 아니고 마구 걸러 낸 술이라 막걸리다. 어쩌면 이름에서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는 거 아닐까..(농담 반 진담 반)


막걸리 외 다른 술들은 독성 불순물이 증류나 희석 등의 여러 과정에서 제거된다. 반면 막걸리는 제조 과정에서 불순물(술 지게미 등)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는다. 때문에 이러한 불순물이 결국 나의 두통과 숙취의 범인일지도.


숙취 없이 막걸리 마시려면?



막걸리 하단부에 가라앉아 있는 술 지게미를 섞지 않고 마시면 숙취가 덜하다고 하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술 지게미에 유익한 성분이 많다고도 하기 때문에.. 사실 둘다 명쾌한 답으로 볼 수 없다. 대신! 최근에는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아 숙취가 적은 다양한 생 막걸리가 많으니, 두통이 걱정이라면 이 녀석들을 택하는 것도 좋겠다.


아, 어쩌면 그냥 많이 마셔서 숙취가 있는 게 진짜 정답일지도?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