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골목맛집]② 정겨움이 느껴지는 곳, 공릉동 국수거리

맛집부터 카페까지 코스 추천★

Editor 윤은애 2023.01.13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윤은애

2023.01.13
편집자주골목이 주는 힘은 실로 대단하다. 누군가에게는 추억을 회상하는 장소가 되며, 또 다른 이에게는 새로움을 선사하는 곳이 된다. 특히, 익숙하지 않은 골목에 들어서면 마주할 수 있는 식당은 정겨움과 동시에 호기심을 자극한다. 주민만이 아는 맛집, 숨겨진 맛집 등 오감을 자극하는 식당들이 많다는 것. 맛과 가성비를 챙긴 ‘골목맛집’ 기획으로 4곳을 선정했다. 자, 이제 ‘골목’에서 즐길 수 있는 이색 코스를 즐겨볼까.

두 번째로 떠날 [골목맛집]은 서울 노원구 공릉동이다. 공릉동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삼육대학교, 서울여자대학교가 모여있어 학생들을 위한 가성비 좋은 식당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다. 더불어 과거에 기차가 다니던 경춘선 폐역을 전시 형태로 탈바꿈한 경춘선 숲길이 자리 잡고 있다. 주민들에게는 산책할 수 있는 공원이 되기도 하며, 방문객들은 꼭 한번 찾아가도 좋은 곳이다. 오늘은 ‘공릉동 OO거리’ 구석구석을 탐방할 예정이다.


① 공릉동 국수거리 - 공릉동 멸치국수

지하철 6·7호선인 태릉입구역 1번 출구 부근에는 1.3km의 국수거리가 있다. 국수거리에는 우리네 역사가 깃들어 있다. 1980년 산업화 시대부터 지역 공장 노동자들의 허기진 배를 채워주던 멸치국수가 시작이었다. 그 이후, 택배기사들의 입소문을 통해 자생적으로 국수 가게들이 하나둘씩 늘어나며 현재의 국수거리가 탄생했다.


공릉동 국수거리를 검색하면 대표적으로 ‘소문난 멸치국수’를 볼 수 있다. 공릉동에서 태어나고 자란 지인에게 물어보니, ‘다 비슷한 맛!’이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그럼에도 “비빔국수를 더 맛있게 먹고 싶으면 여기로 가!”라는 말과 함께 공릉동 멸치국수를 추천해서 발걸음을 옮겼다.


가게 내부 중앙에는 10명 이상이 앉을 수 있는 큰 테이블이 2개 놓여있다. 그 옆으로는 좌식 테이블이 마련돼 있어 아이와 함께 방문해도 편하게 식사를 할 수 있다.


멸치국수 4,500원 / 비빔국수 6,000원 / 김밥 3,000원

메인 메뉴인 멸치국수와 함께 비빔국수, 김밥 1줄을 주문했다. 이곳의 정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푸짐한 양이다. 일반 분식집에서 제공되는 양에 비해 약 2배 이상 많아 저렴하게 느껴지는 것. 지인에게 왜 이곳에서 비빔국수를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냐고 물으니 “다른 곳과 비교해 이곳이 더 새콤하고 자극적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알아두어야 할 점은, 이곳의 비빔국수도 새콤한 맛은 부족하다는 것이다. 유명하고 대표적인 곳에 비해 더 새콤하다는 것일 뿐… 멸치국수는 맑고 구수하면서도 깊은 맛이 난다. 감칠맛 나는 간장 소스를 더해 잘 익은 김치 한점과 함께 하면 얼어붙은 속을 달랠 수 있다. 김밥은 선택 아니고 필수요!


주소 : 서울 노원구 동일로173가길 43


② 공릉동 카페거리 - 피치플레이버 & 샹드마르스커피

‘#카페투어’ 해시태그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공릉동 카페거리가 두 번째 목적지다. 그중에서도 추천하고 싶은 곳은 샹드마르스커피. 카페는 4층, 5층, 루프탑이며, 카페로 들어서기 전 3층에 잠시 들려 귀여운 소품샵을 구경할 수 있다. 옛 경춘선이 있는 숲길 따라 걸으면 나오는 건물 하나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 겨울에 가기 좋은 포인트다.



소품샵 피치플레이버에서는 각종 스티커, 엽서, 캔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인테리어 소품, 휴대폰 케이스, 블루투스 이어폰 케이스 등의 종류를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다.


샹드마르스커피 5층 모습.

샹드마르스카페는 층마다 다른 콘셉트가 특징이다. 주문은 4층에서 할 수 있으며, 흰 인테리어가 편안한 분위기를 낸다. 5층으로 올라서면 휴양지에 온 듯 라탄 인테리어가 눈길을 끈다. 창문 밖으로 보이는 것은 다름 아닌 수영장이다. 겨울에는 물 대신 내리쬐는 햇볕과 함께 휴식을 만끽해 보도록. 날이 따뜻해지면 실제로 물이 채워지니, 찰랑거리는 물을 보며 물멍을 즐길 수도 있다. 게다가 핑크 뮬리로 꾸며진 루프탑까지 열린다고.


티라미수 6,500원 / 카페라떼 5,000원 / 크럼블크림라떼 6,500원.

고심 끝에 주문한 것은 카페라떼와 시그니처 메뉴인 크럼블크림라떼. 배불러도 필수로 꼭 주문해야 하는 디저트 중에서는 티라미수를 선택했다. 원두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도 특징이다. 음료는 여느 카페에서 맛볼 수 있는 수준의 맛. 하지만 이곳의 티라미수는 실망감이 컸다. 에스프레소 시럽의 촉촉함이 없어 시트 자체가 퍽퍽했기 때문.


케이크류 외에도 구움 과자, 프렌치토스트가 있고, 애프터눈 티 세트도 예약 판매 중이다. 무엇보다 산책하기 좋은 공원이 주변에 있는 만큼, 애견 동반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두자.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로37길 23 3층 / 4층, 5층, 루프탑


③ 세친구 곱창

속을 달랜 국수, 아기자기한 소품샵 구경, 각기 다른 콘셉트의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니 어느새 밤이 찾아왔다. 저녁 메뉴로 고기와 곱창을 고민하고 있던 중, 세친구 곱창에서는 야채곱창과 차돌박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고 하여 찾아갔다.


기본 찬으로는 콩나물국과 샐러드, 쌈무, 각종 장류, 마늘과 고추가 나온다. 아참, 매월 25일 방문하면 생맥주가 무한리필이니 조만간 꼭 방문해 보시길!


곱창한판 / 29,000원.

야채곱창과 차돌박이, 그리고 미나리의 삼박자 조합이 환상적이다. 두 종류 모두 잡내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향긋한 미나리의 향으로 매콤함도 중화할 수 있고, 담백하면서도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맵찔이들에게는 콘치즈라는 좋은 선택지도 있으니 두려워하지 말 것.


주소 : 서울특별시 노원구 공릉로43길 1


눈이 소복이 쌓인 지금 시기에 즐기는 것도 좋은 선택지다. 이 콘텐츠를 계기로 겨울에 방문하여 뜨끈한 멸치국수로 몸을 녹여보는 것도 좋다. 겨울에만 방문해 봤다면, 반드시 여름에도 가보길 추천한다. 경춘선 숲길의 녹음을 느낄 수 있기 때문! 뿐만 아니라 화창한 날씨에 방문하면 좋은 사진도 건질 수 있다.


[골목맛집] 첫 번째 투어가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


사진=윤은애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