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맛있는 고등어, 더 맛있게 먹자

고등어 맛있게 먹는 레시피 공유

Editor 김진선 2022.11.04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진선

2022.11.04

한밤중에 목이 말라 냉장고를 열어보니 한 귀퉁이에 고등어가 소금에 절여져 있네. 어머니 코 고는 소리 조그맣게 들리네. 어머니는 고등어를 구워주려 하셨나 보다...(중략) 나는 내일 아침에는 고등어 구일 먹을 수 있네(김창완, <어머니와 고등어> 中)


9월부터 11월이 제철인 고등어. 구워 먹어도 맛있고, 찜해 먹어도 맛있다. 맛있는 만큼 건강에도 좋은 고등어. 냉동 고등어도 있지만, 제철에 나오는 싱싱한 고등어로 건강을 챙겨보는 건 어떨까.

효능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자주 먹고, 밀가루 없이는 일주일을 버틸 수 없다면? 건강한 혈관을 위해 고등어를 먹는 것이 좋다. 안 좋은 음식은 피하는 게 최고지만 어쩔 수 없지 않은가.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고등어를 많이 먹으면 혈액이 맑아진다고 하니, 오늘부터 고등어를 챙기자. 고등어를 주 2회 이상 섭취하면 혈액 순환에 좋으며,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 치매 예방 작용이 있는 DHA 등의 고도불포화지방산이 함유돼 있어,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 예방하는 게 효과적이다. 비타민 B2와 철이 들어있어 피부 미용과 빈혈을 개선하는 데에도 탁월하다.


단, 고등어는 부패가 빠르게 진행되므로 싱싱할 때 먹어야 한다. 내장에 효소류가 많이 들어있기에 그렇다고 하니, 꼭 주의하자.

레시피

1. 고등어구이


프라이팬에 구우면 냄새가 많이 나고 연기도 발생해 생선은 집에서 굽기 쉽지 않다. 에어프라이어를 사용하면 비교적 냄새가 덜 나고, 바삭하고 맛있는 고등어구이를 먹을 수 있다. 고등어 반쪽 기준, 160도에 약 25분 앞뒤 돌려가면 구운 뒤 더 바삭하게 먹고 싶다면 180도에서 5분간 더 구우면 된다. 기호에 따라 와사비와 간장에 찍어 먹어도 되고, 레몬즙을 뿌려 먹어도 좋다.


2. 고등어 김치찜


재료 : 고등어 한 마리(손질 완료), 다진 마늘(마늘 5알 정도), 대파, 진간장, 김치(묵은지가 더 좋음), 굵은 고춧가루 3T, 쌀 뜬 물.


1. 김치를 원하는 만큼 자른 뒤, 냄비 하단에 깔아준다.

2. 쌀 뜬 물을 종이컵 2컵 정도 넣고, 대파를 송송 썰어 넣어준다.

3. 물이 끓기 시작하면 고등어를 김치 위에 가지런히 올려준다.

4. 냄비 뚜껑을 닫고, 작은 불에 5분 정도 더 끓인 뒤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 3T 넣는다(기호에 따라 고춧가루를 더 넣어도 된다).

5. 고등어가 흠뻑 담가질 수 있게 뒤집어 준다(고등어가 으스러질 수 있으니 조심조심).

6. 5~7분 정도 작은 불로 더 끓인 뒤 접시에 담아주면 된다.



오늘 저녁, 고등어 어때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