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술 마시면 왜 어지러운 걸까?

Editor 김태인 2021.06.11

Editor 김태인

2021.06.11
닠 留덉떆硫 솢 뼱吏윭슫 嫄멸퉴?

술에 약한 사람이 과음을 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 술을 마시면 시야가 흐려지거나 눈앞의 모든 것이 제멋대로 빙글빙글 도는 어지럼증을 느낀다. 찰나에 발생하기도 하지만, 지속적으로 어지러운 현상을 겪게 되면 이로 인해 크게 다치거나 구토 등의 현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어지러움이 술로 인한 것이라는 말이 있던데 진짜일까?


어지러움, 왜 발생하는 거야?

닠 留덉떆硫 솢 뼱吏윭슫 嫄멸퉴?

어지러움 가운데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원인, 그리고 술과 연관성이 높은 원인은 혈액순환의 문제다. 사람은 뇌에 충분한 혈류가 공급되어야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런데 혈류가 급속히 저하되거나 뇌에 이상 현상이 발생하면 머리가 핑 돌면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폭음은 뇌압 상승, 뇌 혈류 감소 그리고 소뇌 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소뇌는 사람의 자세 그리고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소뇌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는 결국 운동 조절의 문제로 이어진다. 물론 술 한 잔을 마신다고 해서 소뇌 기능이 즉각적으로 나빠진다는 것은 아니지만, 과도하고 지속적인 음주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이 될 수밖에 없다.


또한 신체의 일부인 귀 안쪽에는 전정기관이 있는데, 균형과 평형 감각을 제공하고 전체적인 신체의 조정이 조화로울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음주로 인해 몸의 전체적인 혈류에 이상이 발생하면 귀가 이를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전정부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해 어지럼증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


어지러우면 두통약을 먹어도 되는 걸까?

닠 留덉떆硫 솢 뼱吏윭슫 嫄멸퉴?

내일을 생각하지 않고 술을 즐긴 다음날, 밀려오는 숙취와 두통으로 인해 약을 먹을까 고민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술이 다 깨기 전에 두통약 또는 멀미약을 먹는 것은 상당히 위험한 일이다. 잦은 음주 습관을 가진 사람이 두통을 완화하겠다고 해열 진통제(아세트아미노펜)를 복용하면 간 손상이 유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의사나 약사와 증상을 상담한 후 약을 복용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 건강백과 참고)


에디터들 역시 맛있는 술과 안주를 즐기는 것이 취미이자 일상이기는 하지만, 절주의 미학을 알고 있다. 아무리 음주가 즐겁다고 한들, 나의 건강과 체력이 최우선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명심 또 명심하자. 만약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한다면 드링킷이 소개한 다음 기사를 읽어보도록 하자. 유용한 꿀팁이 많으니, 두 눈 크게 뜨고 정독 필수!


▷ 음주 후 운동, 괜찮을까?

▶ 술과 OO은 최악의 궁합이라던데!



현명한 음주, 나를 지키는 길!



드링킷은 소소하지만
즐거운 라이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알차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놓치지 않도록 드링킷 소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