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감칠맛 나는 소스로 요리에 생명을! 만능 소스 레시피 추천

만능 소스 하나로 요리왕 비룡 등극

Editor 김태인 2021.03.18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태인

2021.03.18

모든 사람에게는 귀찮음이라는 본능이 잠재되어 있다. 이 귀찮음이 유독 드러나는 상황은 바로 요리를 할 때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재료 및 도구 준비, 과정에 따른 조리 시작. 접시에 완성된 요리를 예쁘게 담고, 다음에는 설거지 지옥(일명 설거지옥) 영접. 이처럼 요리는 상당히 복잡한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귀찮은 과정을 거치기 싫은 사람들을 위해 만능 소스와 재료만 넣고 뚝딱뚝딱 볶아주면 꽤 그럴싸한 음식이 완성되는 레시피가 있다. 맛있기로 소문난 만능 소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요리하는 것을 좋아하는 에디터가 즐겨 시청하는 유튜브 채널도 함께 소개한다.



만능 매운장


"나는 매운맛 중독자다" 하는 사람을 위한 소스라고 할 수 있겠다. 재료만 봐도 벌써 매운 향기가 코끝을 스치는 기분. JTBC <냉장고를 부탁해>에서 맹활약을 한 웹툰 작가 김풍의 레시피이다.

사진=유튜브 'Olive'화면 캡처

재료

진간장, 식용유, 일반 고춧가루와 청양 고춧가루, 설탕 (추가 사항 - 해물 완자 또는 고기 완자)


과정

1) 믹서기를 준비한다. 적당히 해동된 해물 완자 6개, 고춧가루 1/2컵, 진간장과 식용유 1/3컵, 설탕 조금을 넣고 갈아준다. (청양고추와 일반 고춧가루는 1:3의 비율)

2) 잘 섞어준 소스를 프라이팬에 중간 불로 볶아준다. 식용유는 이때 넣어도 무관하다.

3) 프라이팬에 볶다가 식초를 조금 추가해 주면 감칠맛을 더욱 살릴 수 있다.

4) 물을 조금씩 넣어가며 되직한 정도를 조절하면 된다. 소스는 냉장고에서 최대 2주, 냉동 보관 시 약 1달간 보관이 가능하다.


소스 응용 방법

이 소스는 제육 볶음과 쭈꾸미 볶음, 콩나물 불고기와 같은 메뉴를 만들 때 넣으면 제법 맛이 잘 어울린다. 계란만 있어도 만들기 쉬운 계란 볶음밥에 넣는 것도 추천! 그러나, 다소 매울 수 있으니 설탕과 고춧가루양을 적당히 조절할 것을 추천한다.


겉절이 소스


야채, 특히 파절임이나 겉절이 없는 고기는 상상할 수 없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하는 소스는 뭔가 2% 부족하게 느껴졌던 당신을 위한 채소 겉절이 소스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아주 무난하지만, 맛은 보장된 레시피!


재료

다진 마늘, 식초, 고춧가루, 설탕, 소금, 참기름, 매실액과 액젓(생략 가능)


과정

겉절이 소스는 흔한 요리 금손들이 말하는 '감'으로 비율을 맞추면 되기 때문에 과정이라고 할 것 없이 비율만 소개하겠다. 겉절이 양은 2인 기준으로 생각하자.


1) 다진 마늘 1/2 숟갈, 고춧가루 2~3숟갈, 식초 1숟갈을 잘 섞어준다. 설탕과 소금은 적당히 넣어 간을 맞춰준다.

2) ①에 야채를 잘 무쳐준다.

3) 참기름을 1/2숟갈 정도를 쪼르륵 따라주고 맛있게 버무려주면 완성이다.


소스 응용 방법

이 소스의 핵심은 매실액인데, 진득한 달콤함과 감칠맛을 더해준다. 만약 매실액이 없다면 올리고당이나 요리당으로 대체 가능하다. 새콤달콤한 양념으로 맛있게 버무린 야채무침에 기호에 따라 당근이나 양파, 청양고추 등을 더해주면 한층 풍부한 맛을 낼 수 있을 것이다.






에디터는 만능 요리 정보를 어디서 얻냐고? 물론 부모님께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최근에는 유튜브를 시청하며 요리 독립(?)을 시작했다. 백종원, 김수미 선생님들처럼 유명한 연예인들의 레시피도 물론 좋지만, 작은 규모의 채널을 통해서도 정보를 얻는 편이다. '쭈야공 키친' 채널에는 다양한 프랜차이즈 가게들의 소스를 따라잡는 레시피가 많다.


사진=유튜브 '쭈야공키친' 채널 화면 캡처

에디터가 특히 추천하는 영상은 <엽기 떡볶이 오리지널 맛 따라잡기 레시피>와 <이삭토스트 소스 따라잡기 레시피> 편이다. 요리 외에도 다양한 베이킹 레시피를 만나볼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 다양한 소스로 맛있는 음식 만들어 먹기, 당장 시작해 볼까?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