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오감탈탈] 지나친 당도, 초당 옥수수!

네가 그렇게 달다며? 초당 옥수수 탈탈 털어봄

Editor 이유진 2020.07.23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이유진

2020.07.23


여러분 안녕. 다시 돌아온 드링킷 감식반이야. 초록색 포비아를 안겨줬던 우리의 첫 번째 시리즈, '파맛 첵스초코'는 그날 검거 후 무사히 우리 곁에 보관되고 있어. 그 후로 무탈한 일상을 보내던 중 또 다른 제보가 들어와 오늘, 두 번째 용의자를 털어보려 해. 스포를 하자면 올여름, 아주 핫하신 분! 현장 감식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 용의자의 죄목에 대해 함께 살펴보자.


신상 및 죄목




용의자의 이름은 '초당 옥수수'로 이들의 기소 죄목은 첫째 '지나친 당도로 사람들의 혀에 사탕발림을 시도한 죄', 둘째 '옥수수인데 과일 식감을 뽐낸 죄'야. 잡혀오니 어쩔 줄 모르는 군.(피식) 이제부터 용의자들을 탈탈 털어 이들의 죄목이 유죄가 성사될지 판단해보자. 준비됐지? 오감탈탈 현장 감식, 시작!



시각




먼저 우리에게 익숙한 찰옥수수를 증인으로 내세워 초당 옥수수와 비교 분석을 해볼게. 딱 봐도 초당 옥수수는 개나리처럼 노-오란 모습을 보이고 있군. 그리고 알 속에 수분이 찬 듯 탱탱한 모습을 볼 수 있어. 아, 참고로 초당 옥수수는 익히지 않았고, 찰옥수수는 MSG를 넣지 않고 삶은 상태! 이들의 내부 모습이 몹시 궁금해. 서둘러 단면 해체를 시작할게.




찰옥수수와 초당 옥수수 모두 자르기 쉬운 편은 아니었으나 찰옥수수 경우 단단한 나무를 자르는 느낌이라면 초당 옥수수는 단단한 과일을 자르는 느낌? 단단하기는 비슷했지만 손에 전해지는 촉감이 좀 달랐어.





■ 시각 차이

▷ 맨 아랫부분

자른 후 아랫부분을 보면 왼쪽 찰옥수수 경우 '옥수수 대'라고 하나? 이 부분이 얍상하고 연한 노란빛이었다면 초당 옥수수 경우 이 부분이 굉장히 단단했으며 두껍고 연둣빛을 띄었어. 처음에 껍질 벗길 때부터 초당 옥수수는 끝부분으로 갈수록 껍질이 잘 뜯겨지지 않더라고.


▷ 세로 단면

이어 세로 단면을 잘라보니 더욱 차이점이 두드러졌어. 옥수수별 차이가 있겠지만 찰옥수수 경우 내부의 옥수수 대가 좀 더 얇은 모습을 볼 수 있었어. 반면 초당 옥수수 경우 이 부분이 상당히 두껍더군. 그리고 찰옥수수는 옥수수 알 안에 있는 씨가 굵직한 편이라면 초당 옥수수는 씨 부분은 육안으로 보기 힘들었어.




▷ 가로 단면

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로 단면을 보자. 여기서 보니 확실히 찰옥수수 경우 옥수수 씨 부분이 크고 잘 보인다. 다만 초당 옥수수는 흠.. 몇몇 알은 씨가 보이긴 하지만 육안으로 정확히 파악하긴 힘들어. 아무튼 굉장히 노-오랗다. 옥수수 자체의 크기는 찰옥수수가 좀더 작았지만, 알의 크기는 유사했음.


이제 본격적으로 더욱 세세하게 용의자, 초당 옥수수의 특징들을 낱낱이 파헤쳐 보자.




아아, 내가 옥수수 알이 좀 필요해서. 알 좀 털을게-



후각




찰옥수수와 초당 옥수수의 알들만 털어내어 향을 맡아봤어. 정리를 해보자면!



■ 후각 차이

찰옥수수는 MSG를 넣지 않고 삶아서 그런지 달달하거나 짭짤한 향이 나지 않았어, 다만 옥수수 자체에서 나는 고소한 향을 느낄 수 있었지. 역시 원조는 원조야!


초당 옥수수는 익히지 않은 상태에서 향을 맡았봤어(킁킁). 단맛이 난다고 해서 향도 달달할까 했는데, 오히려 녹색 식물에서 맡을 수 있는 녹말 향과 비슷해서 놀랬어. 음, 개인적으로 이 부분에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을 것 같아.




청각 & 촉각




초당 옥수수의 죄목 중 하나였던 '과일 식감'의 유죄 여부를 가리기 위해 직접 먹어봤어.

먹어보고 상당히 놀랬다는 후문.


■ 청각 차이

찰옥수수는 삶긴 했지만, 초당 옥수수만큼의 사운드가 나지 않더라고, 반면 용의자인 초당 옥수수씨는 상당한 즙력(力)을 보유 했더군. 한 입 넣고 씹자마자 '촤르르-'하는 소리가 절로 났어. 귀르가즘 제대로다.


■ 촉각 차이

쫄깃한 찰옥수수의 식감과 달리 초당 옥수수는 토마토나 자두처럼 톡-터지는 탱탱한 식감을 갖고 있었어. 사람들이 당황할 만해. 우리도 먹어보고 '아니, 이건 씹히는 게 아니라 터지는 수준인데?'라고 외쳤으니! 이 수분의 비밀을 알기 위해 수분 측정기로 초당 옥수수와 찰옥수수를 비교해봤어.




잉? 수분함량이 상당하다고 들었는데, 막상 찰옥수수와 비교해 보니 비슷한 수준인거야! 아니, 오히려 찰옥수수가 1% 높아! 만졌을 때는 찰옥수수가 더 단단하고 건조한 느낌이었는데, 알 수 없는 결과가 나와버렸지 뭐야? 초당 옥수수는 먹었을 때 즙이 '팡-'하고 터져서 수분이 많을 거라 기대했거든. 예상치 못한 결과에 감식반 전원 일동 당황.. 하지만 초당 옥수수의 과즙미 낭낭한 식감은 인정할게-



'옥수수인데 과일 식감을 뽐낸 죄' 유죄!


대망의 미각이야. #고당도 #미친당도 #당분폭발 이 루머의 진실을 파헤쳐 보도록 할게. '지나친 당도로 사람들의 혀에 사탕발림을 시도한 죄' 이 죄만 유죄로 밝혀지면..초당 옥수수씨 검거일 줄 알아요.



미각





수분 측정기는 위에서 봤지? 정확한 미각의 진실을 털어보기 위해 추가적으로 염도와 당도 측정기를 활용해 이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해볼게.




■ 미각 차이


▷ 당도 측정 결과

찰옥수수의 당도는 거의 확인할 수 없었어. 역시 찰옥수수의 단 맛은 MSG 덕분이었.... 저렇게 파랗기 있어?

초당 옥수수의 당도는 13%로 측정되었어. 포도나 파인애플의 당도가 15%정도 나오는 걸 감안하면 상당히 달다고 볼 수 있지. 근데 또 칼로리는 찰옥수수보다 낮으니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기있는 이유를 알겠네. 아, 그렇다고 죄를 피해 갈 순 없어요.





▷ 염분 측정 결과

염분도 비교해봤어. 찰옥수수는 소금을 일절 넣지 않았는데도 약 5%정도의 염분이 나왔어. 컵라면의 염분이 약 13~14%정도라고 생각하면 어느 정도인지 파악이 되지? 끝에 아-주 미세한 짠 맛이 느껴지는 양이야.


초당 옥수수, 무슨 일이야! 왜 그래 무섭게.. 염분이 전혀 느껴지지 않았는데 측정 불가치로 나왔다. 혹시 기계가 망가졌나해서 아메리카노를 측정했더니 아메리카노는 또 2%가 나옴. 초당 옥수수 당신, 정체가 뭐야?


염분 측정에서 우리 감식반은 약간 당황했지만, 당도 측정 결과로 확인되었다. 초당 옥수수 씨 당신의 이 높은 당도 결과치를 보고도 사탕발림에 대한 죄목을 인정하지 않을 거야? 다음은 에어프라이어에 돌려도 이 당분이 유지될지 실험해 보겠다.




에어프라이어에 익힌 초당 옥수수

에어프라이어에 5분을 익힌 후 뒤집어 5분을 추가로 더 익혔다. 보통 에어프라이어에 돌리면 자고로 바삭-함이 살아있기 마련인데, 어라라.. 초당 옥수수는 겉이 익긴 했으나 여전히 그 수분감을 유지하고 있었어. 아니 정말 당황스럽네, 심지어 단맛이 배가 되어 더욱 달달해짐. 에어프라이어에 돌려도 당신의 죄는 감추어지지 않는군. 여전히 달고 맛있어!


잠깐, 찰옥수수보다 물렁한 식감이라면 '마약 옥수수'로 만들었을 때 맛이 덜하지 않을까? 당장 초당 옥수수를 데려와! 마약 옥수수로 만들어 보겠어.




재료

초당 옥수수, 고춧가루, 파마산 치즈가루, 버터, 꼬치




먼저 초당 옥수수를 반으로 자른 뒤 꼬치를 꽂고 버터를 발라줬어. 그리고 에어프라이어에 10분을 먼저 돌린 뒤 옥수수를 뒤집고 15분 더 익혀줄게.




하..현장 감식 중인데 상당히 허기지게 만드는 향이야... 이제 여기에 파마산 치즈가루와 고춧가루를 순서대로 뿌려주면 된다.




파마산 치즈가루를 전체적으로 묻혀주고, 그 위에 고춧가루를 취향껏 솔솔-!




▷ 초당 옥수수 버전의 '마약 옥수수'

기존에 일반 옥수수로 만들었던 마약 옥수수는 딱딱함이 전반적으로 느껴졌다면 이 초당 옥수수 버전의 마약 옥수수는 질긴 느낌 없이 전체적으로 부드러웠어. 그리고 짭짤한 파마산 치즈가루와 달달한 초당 옥수수가 만나 강한 중독성을 만들어버림. 마약 옥수수의 마약성을 더욱 부각해버렸다! 아.. 초당 옥수수 씨 안 되겠어요. 어떤 방법으로든 당신의 '사탕발림 죄'가 여실히 드러나는군요?



'지나친 당도로 혀에 사탕발림을 시도한 죄' 유죄!


용의자, '초당 옥수수'의 두 죄목이 모두 유죄로 성립되어 검거를 집행할게요.




내 입 속으로-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