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난 맥주 없으면 1일 3깡 못해

어떤 맥주가 잘 어울릴 '깡'?

Editor 이유진 2020.07.01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이유진

2020.07.01

Rain Oppa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유재석, 이효리와 함께 '싹쓰리' 혼성 그룹을 결성하여 음반 준비까지 한다니, 화려한 조명이 드디어 비에게 찾아온 거다. 심지어 현재 비의 인기에 핵심 역할을 한 '깡' 노래의 뮤비는 이미 조회 수 1600만 회를 넘어섰다고. 에디터도 조금 늦은 감이 있지만 1일 3깡에 도전할까 한다. 아, 에디터의 '깡'은 안주로 보여줄 참이다. 그리고 나의 사랑 맥주랑! 1일 3깡, 어떤 맥주와 잘 어울렸을 '깡'?




1일 3깡은 이 친구들과

이름만 들어도 벌써 어깨에 힘이 들어가는 나의 깡센 친구들 '새우깡'과 '감자깡', 그리고 '고구마깡' 친구들로 선택했다. 그리고 맥주는 종류별로 매칭해 보기위해 흑맥주와 라거, 그리고 IPA 맥주 총 세 가지를 준비했다. 익숙한 과자일 수도 있지만, 식을 줄 모르는 '깡' 열풍 때문인지 새삼 새롭게 느껴진다. 나 이제 마셔도 돼?




어떤 맥주와 어울릴 '깡'?


■ 맥주 제품별 특징

· 기네스 오리지널 : 흑맥주 치고 맛이 깊은 편. 탄산감이 강하진 않지만 끝에서 약간의 단맛이 느껴진다.

· 스텔라 아르투아 : 하이트와 카스를 제외하고 한국에서 꽤나 인지도 있는 라거다. 깊은 곡물 맛이 특징이며 다른 라거 제품과 달리 옥수수 향이 진하다.

· 구스 아일랜드 IPA : 국내 IPA 중에서도 홉의 쓴맛은 최대한 줄이고 파인애플, 자몽, 오렌지 등 열대과일 향을 최대한 살렸다. 마시기 편한 무난한 IPA 제품.


다양한 맥주 종류와 곁들이니 친숙했던 과자 맛도 조금씩 색다르게 느껴졌다. 과연 가장 잘 어울렸던 최'깡' 조합은 뭐였을까?




1) 새우깡 ♡ 라거



· '깡'센 매칭 점수 : 95점


· Good 조합 : 신기했던 점은 새우깡 한 입에 라거를 마셨더니 그냥 과자만 먹었을 때 느끼지 못했던 새우깡의 리얼 '해산물' 맛을 경험할 수 있었다. 라거가 새우깡의 맛을 더욱 증폭 시켜주는 느낌이랄까. 새우깡의 짭짤한 맛은 중화시키고 새우 향을 더욱 풍요롭게 하여 입안에 여운을 남겨주었다. 하지만 엄청나게 색다르진 않았다. (에디터는 진지하다)


· Not Good 조합 : IPA 맥주. 처음엔 전반적으로 잘 어울리는 것 같았으나 계속 먹을수록 새우깡의 새우 맛은 점점 자취를 감추고 IPA의 향만 입안에 맴돌았다. IPA의 맛이 좀 더 약했다면 색다른 조합을 기대할 수 있었을 텐데, 퍽 섭섭하군?




2) 감자깡 ♡ 라거



· '깡'센 매칭 점수 : 90점


· Good 조합 : 역시 감자엔 라거였다.(허세) 깊은 곡물 맛과 스텔라만의 옥수수 향이 감자와 절묘하게 어우러진 것. 마찬가지로 감자깡의 짭짜름한 맛을 라거가 중화시켜 주어 질리는 느낌이 없었고 감자깡과 라거 만의 고소함이 꽤 조화로웠다. 다만 새우깡보다 신선하게 다가오진 않아 -5점.


· Not Good 조합 : 흑맥주와의 단짠단짠 조합을 기대했는데 은근 두 개의 맛이 따로 놀았다. 흑맥주 특유의 밍밍함이 감자깡과 잘 어울리지 못했던 것. 그리고 IPA도 역시 향이 너무 강해 감자깡을 삼켜버린 느낌이었다. 그리고 마지막 희망으로 라거를 마신 것이었다. (마른 세수)




3) 고구마깡 ♡ 흑맥주



· '깡'센 매칭 점수 : 97점


· Good 조합 : 일단 고구마깡은 다른 과자와는 달리 짠맛이 거의 없이 달달하면서 조청을 바른 듯 쫀득한 식감의 과자다. 흑맥주와 곁들이니, 오- 잘 어울려! 심지어 색다른 맛이었다. 고구마깡의 단짝을 찾았달까? 비교적 약한 흑맥주의 탄산감 덕에 딱딱한 고구마깡의 식감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잘 어우러졌다. 또한 흑맥주 끝에서 느껴지는 약간의 달짝지근한 맛이 달달한 고구마깡과 찰떡으로 잘 어울렸음. 이렇게 찰떡 조합을 또 찾아버리면.. 금주 다짐 와르르-


· Not Good 조합 : 고구마깡의 달달한 맛과 식감 때문인지 탄산이 강한 라거, IPA와 함께 먹으니 그 식감을 커버하지 못했다. 이 맥주들 역시 따로 노는 것이로구나!




왼쪽 하단 사진 - MBC 예능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속 장면 캡처

Rain Oppa, 나도 이제 1일 3깡 대열에 합류할게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