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백종원의 닭요리 레시피닭!

원기회복에 최고! 맛있어서 꾀.꼬.닭

Editor 이유진 2020.03.24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이유진

2020.03.24

면역력 보충이 필요한 요즘 식사로도 OK, 안주로도 훌륭한 요리가 있다. 가슴에는 단백질이, 날개에는 콜라겐이 함유되어 피부미용과 골다공증 효능에 우수한 우리 친구 닭! 선뜻 외식이 망설여지는 이 시국에 백종원의 닭 요리 레시피로 홈쿡 어때? '백종원의 요리 비책' 속 핫한 닭 요리 레시피들을 엄선했으니 주목하자.



찜닭
사진=유튜브 '백종원의 요리비책' 화면 캡처

[재료]

· 간장 소스 : 진간장, 맛술, 설탕, 물, 간 생강(없어도 ok), 간 마늘, 대파, 참기름

· 요리 : 토막 낸 닭, 캐러멜 시럽, 떡볶이 떡, 감자, 당근, 고구마, 새송이버섯, 표고버섯, 청양고추, 홍고추, 건홍고추(없어도 ok), 당면(당면은 30분 정도 불려주고 닭은 미리 세척하여 물기를 제거해 주자.)


[레시피]

1. 진간장 2/3컵, 맛술 1/2컵, 설탕 1/2컵, 간 마늘 2 큰 술, 썰은 대파 1컵, 참기름 3 큰 술을 물 1컵과 함께 섞어 소스를 만든다. 이때 간 생강 1/3큰술을 추가로 넣어주면 닭 비린내를 잡고 얼큰함을 더해줌. (참고로 1컵은 180g을 기준으로 함)


2. 냄비에 손질한 닭과 1번에서 만든 양념장과 물 1컵을 더 넣고 15분 정도 끓여 닭을 푹 익혀준 뒤 건고추(또는 매운 고추)를 넣어 강불로 더 끓여준다.


3. 보글보글 끓으면 먹기 좋게 썰은 감자와 당근, 고구마를 넣고 중불로 줄인 뒤 채소들이 익으면 취향에 맞게 버섯과 떡, 캐러멜 시럽을 넣고 5분 정도 더 저어준다.


4. 여기에 불린 당면까지 넣어주면 더욱 풍성한 찜닭이 되겠지?! 마지막으로 청양고추와 홍고추를 넣어 알싸함을 더하면 막걸리나 소주 안주에 제격인 찜닭 완성!



닭볶음탕
사진=유튜브 '백종원의 요리비책' 화면 캡처

[재료]

토막낸 닭, 설탕, 간 마늘, 진간장, 고춧가루, 감자, 당근, 양파,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새송이 버섯, 표고버섯, 후추가루, 물

(닭은 미리 세척하여 손질해두자.)



[레시피]

1. 냄비에 닭을 넣은 뒤 닭이 잠길 정도의 물과 설탕 1/2컵을 넣고 끓인다. 설탕은 닭의 살결에 단맛이 배어 소스와 겉도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끓기 시작하면 먹기 좋게 썰은 감자와 당근, 양파를 넣고 익혀준 뒤 간 마늘 1/3컵과 진간장 1컵을 넣고 저어주며 끓인다.


3. 새송이나 표고버섯 등 선호에 맞는 토핑 재료들과 고춧가루 2/3컵을 넣어 추가로 30~40분 정도 원하는 국물의 농도가 될 때까지 졸여주듯 끓인다.


4. 여기에 썰은 대파와 홍고추, 청양고추를 넣고 후추가루를 파-박 뿌려주면 반주 안주로 최고인 닭볶음탕 완성~!



닭다리살 대파무침
사진=유튜브 '백종원의 요리비책' 화면 캡처


[재료]

· 고추기름 : 굵은 고춧가루, 식용유, 대파, 참기름

· 고추냉이 마요 : 마요네즈, 식초, 설탕, 소금, 간 마늘, 고추냉이

· 요리 : 닭다리살, 후춧가루, 양파, 파채


[레시피]

1. 프라이 팬에 닭 다리 살의 껍질 부분이 바닥으로 향하게 놓은 뒤 약불에서 튀기 듯 굽는다. 기름이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뚜껑을 덮어줄 것! 뭉근하게 고기가 익는 동안 소스를 만들어 놓자.


2. 프라이 팬에 썰은 대파 1/4컵과 식용유 1/3컵, 참기름 1 큰 술을 넣고 볶아 파 기름을 낸 뒤, 굵은 고춧가루 3 큰 술이 담겨있는 그릇에 부어 고추기름을 만든다. 중간중간 고기가 타지 않는지 체크할 것!


3. 다음은 고추냉이 마요. 그릇에 마요네즈 3 큰 술과 식초 1 큰 술, 설탕 한 큰 술반, 소금 약간, 간 마늘 1 큰 술, 고추냉이 2/3 큰 술을 넣고 설탕이 녹아 가루가 안 보일 때까지 저어준다.


4. 닭 다리 살에 노릇노릇 한 색감이 올라올 때까지 푹 익힌 뒤 다 익으면 완성 그릇에 파채와 양파 채를 섞어 담고 구워진 닭 다리 살을 먹기 좋게 썰어 살포시 올려준다.


5. 여기에 고추냉이 마요 와 고추기름을 양껏 올려주면 간단한 혼술 안주로도 좋은 닭 다리 살 대파 무침 완성!



오늘 홈술 안주는 치킨 시켜 먹지 말고 직접 만들어 먹어볼까?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