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맥주에도 전용잔이 필요해!

맥주 종류별 전용잔이 있다는 거, 알고 있나요?

Editor 김태인 2020.04.16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태인

2020.04.16


맥주와 세트 판매되기도 하는 전용잔. 예뻐서 소장 욕구는 들지만 차이점은 잘 모르겠다면? 이 글에 주목하자. 잔에 어울리는 맥주를 마셔야 풍미가 더욱 살아난다고. 이왕 마시는 맥주, 제대로 마셔보자!


바이젠 (weizen) 잔






효모와 밀의 향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상단부분이 볼록한 형태. 향을 오래 가두는 역할을 한다. 맥주 집에서 독일산 밀 맥주를 시키면 해당 잔에 마시게 될 확률이 높다. 맥주의 색상을 다시 한 번 살려준다. 다크에일이나 바이젠 맥주를 마시는 데 적합하다.


고블렛 (goblet) 잔






와인 잔과 비슷하게 생겼다. 다만 스템의 길이는 약간 짧은 편이라 체온이 맥주에 전달된다. 미지근하게 마실 때 제대로 맛을 음미할 수 있는 맥주들을 여기에 따라 마셔보자. 맛이 진한 에일, IPA, 흑맥주 등을 따라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튤립 (tulip) 잔





얼핏보면 고블릿 잔과 비슷해 보이지만, 입구 부분이 더 좁다. 그래서 맥주향을 모으는데 적합하다. 향이 특징인 에일 맥주를 따라 마시기 제격. 요즘 편의점에만 가도 독특한 에일 맥주가 정말 많으니 내 눈길을 끄는 녀석으로 고르기만 하면 끝.


필스너 (pilsner) 잔






아래로 갈수록 나팔 모양처럼 오목하게 좁아지고 길쭉한 것이 특징. 거품이 올라오는 것을 잘 볼 수 있으며, 거품이 비교적 오래 유지된다. 잔 이름대로 필스너를 따라 마시는 게 가장 정석이지만 하이트, 클라우드 같은 국내 맥주도 적합하다. 홉의 향이 진한 맥주를 따라마시기에도 좋다. 풍부한 거품과 함께 맥주를 꿀꺽꿀꺽 들이켜보자.


파인트 (pints) 잔






원통형 입구의 잔. 가장 기본형이며 향이 쉽게 퍼지기 때문에 라거 맥주를 따라 마실 때 추천한다. 잔의 넓은 입구 덕에 깔끔하고 시원한 청량감을 잘 느낄 수 있다. 버드와이저, 스타우트와 같은 맥주와 찰떡궁합! 미국은 맥주의 쓴 맛을 중시하기 때문에 유리의 두께가 두껍다.


머그형 (mug) 잔






생맥주를 시켰을 때 가장 많이 보이는 익숙한 그 잔. (불량식품 맥주 사탕 바로 그 모양) 따라 마셔도 좋은 맥주 종류가 제한적이지 않은 편. 손잡이 덕에 편하지만 조금 무겁다는 단점도 있지!


잠깐, 이런 잔도 있다고?


사진=위메프 온라인 공식홈페이지 / (와인앤쿡)독특한 웨스턴 다스 부츠 맥주잔 1P



부츠(boots) 잔. 특별한 기능을 가진 잔은 아니다. 독특한 디자인의 잔인데, 독일 맥주회사 ‘바이엔슈테판’에서 러시아 월드컵 개최를 기념해 만든 잔이 그 시초. 잔을 보자마자 ‘신발 앞 코 부분 세척하기 힘들겠다..’ 생각이 들었던 건 에디터뿐?


#에디터는 에일 맥주 파! 튤립 잔, 지금 만나러 갑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