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얘~너 어디서 왔니? 전국 소주들

전국에 있는 소주 친구들 들어와주세요

Editor 이유진 2020.04.14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이유진

2020.04.14


지역마다 음식 특색이 각각 다르듯 소주도 다르다. 평생 전국에 있는 소주들을 다 마실 기회가 과연 있을까? 다 마시지 못하더라도 어느 지역에 어떤 소주가 있는지는 알고는 있자. 오늘, 대한민국에 있는 소주들 중 이것만큼은 알아야지! 하는 것들을 모아봤으니, 안 보면 손해다. 전국에 있는 소주 친구들 입장해 주세요~



한라산 (제주)


사진=한라산 홈페이지

이름부터 '저 제주도에서 왔어요.'라고 말하는 듯한 한라산. 예전에는 높은 도수 때문에 즐겨 찾는 술은 아니었지만 최근엔 보드카 대신 즐길 수 있는 소주로 유명해져 젊은 층이 즐겨 찾고 있다. '한라토닉 세트'를 파는 가게가 이제는 수두룩하다니 말 다 했지. 낮은 도수의 부드러운 소주를 찾는 트렌드에 맞춰 17도의 '한라산 17'도 출시되었다고. 한라산 마니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니, 파급력이 굉장한 친구다.




좋은데이, 대선 (부산,경남)


사진=좋은데이/ 대선주조 홈페이지

'OO한 데이' 부산 사투리에 '좋은' 붙인 '좋은데이', 그리고 '대선(大鮮)'은 부산·경남 지역의 대표 소주다. 좋은데이는 16.9도의 낮은 도수로 그 마니아층이 두터우며 대선 같은 경우 토종 부산 기업인 대선주조에서 생산되는 제품이다. 1930년 일본에 맞대응하여 출발한 대선은 부산을 묵묵히 지켜온 역사 깊은 소주라고. 부산이나 경남 여행 시, 인증샷에서 빼놓을 수 없는 친구들이다.




잎새주 (전남)


사진=보해양조 홈페이지

보해양조에서 만드는 '잎새주'는 광주와 전라남도 지역의 대표 소주로 이 지역에서 독보적인 판매량을 보여준다. 일반 소주보다 쓴맛이 조금 더 강하지만 목에서 전해오는 역한 맛이 거의 없다고. 17.8도의 도수를 자랑하고 있고 2019년 12월 송가인을 모델로 발탁하며 그 위세를 더해가고 있다. 끝내주는 요리 솜씨로 유명한 전남, 이 지역의 소주라면 말 다 했지! 전남으로 식도락 여행을 떠날 때, 이 친구를 잊으면 섭섭하다.




참소주 (대구, 경북)


사진=참소주 홈페이지


대구, 경북권에서 핵인싸템 '참소주'. 이 지역에서 절대적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술로 오리지널은 17도이며 새로 나온 '맛있는 참'은 16.7도이다. '소주 한 병이요~'라고 외치면 되묻는 말없이 바로 이 술이 등장한다고. 포항과 영덕의 대게, 고래고기 등 이 지역의 별미와 즐기기에 '참' 좋은 참소주! 수도권에서도 참소주 없냐며 찾는 마니아층이 상당하다. 희석식 소주라 특유의 화학약품 냄새가 안 나 호불호가 적다고. 이 친구 좀 탐난다.




처음처럼 (강원)


사진=롯데주류 홈페이지

참이슬과 양대 산맥을 이루는 '처음처럼'. 롯데주류에서 생산하는 이 술은 강원도의 대표 소주다. 16.9도로 높지 않은 도수로, 16.5도의 순한 버전과 20도의 진한 버전까지 총 3가지가 있어 타깃층이 두텁다고. 수지를 모델로 발탁해서 부드럽고 순한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맥주와의 호흡이 좋아 소맥용 소주로도 즐겨찾는 제품! 환상적인 부드러움에 계속 마시다 보면 첫 잔 인 것 마냥 기억이 리셋된다. 아, 이래서 처음처럼인 거야?




하이트 (전북)


사진=하이트진로 홈페이지

수도권에선 '참이슬'이 절대적 우위를 차지할지 몰라도, 전북만큼은 '하이트'가 강세다. 참이슬과 마찬가지로 하이트진로에서 만들지만 흔히 볼 수 없는 소주. '하이트 한 병이요~' 하면 흔히들 맥주 하이트를 떠올리지만 이 지역에서는 하이트 소주가 등장한다고. 최근에는 잘 보이지 않아 단종된 것 아니냐는 소식도 심심찮게 들려온다. 그래도 이 지역의 대표 소주인 것만은 확실! 깨끗함과 청량함이 매력인 이 친구, 잊지 말아 줘.




이제 우린 (대전, 충남)


사진=맥키스컴퍼니 홈페이지


맥키스 컴퍼니에서 출시한 '이제 우린' 소주는 2008년 'O2 린 (오투 린)'이라는 이름을 거쳐 지금의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대전과 충남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희귀템이며 지역 브랜드 명성에 맞게 청양에서 90%, 서산·당진·예산 등에서 70%, 대전에서 60%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고. 17도로 낮은 도수는 아니지만 강하고 깔끔한 맛에 다들 찾는다고 한다. 충남과 대전에서만 판매한다니, 가서 맛보고 싶은 오기가 생긴다.




참이슬 (서울, 경기)


사진=하이트진로 홈페이지

주류계의 대가, 하이트 진로의 대표 소주 브랜드 '참이슬'. 사실 소주하면 제일 떠오르는 대표주자다. 전 세계 소주 판매량 1위의 자리에 앉아있으며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과 호남지역에서 인지도가 어마 무시하다고. 처음처럼에 수지가 있다면 참이슬엔 아이유가 있다. 아이유의 청량한 이미지로 참이슬의 깨끗함을 내세우며 매출 1조 원이라는 그 명성을 톡톡히 보여주고 있는 브랜드. 오리지널 버전과 일반 버전 그리고 16.9도의 낮은 도수 버전까지 총 3가지를 선보이며 처음처럼과 마찬가지로 타깃층이 상당히 두텁다, 이 친구는 이미 우리 집에도 한 병 있다지!



친구들 앞으로도 잘 부탁해, 도장 깨기 한번 가야겠는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