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글라스가 와인을 만든다

와인 잔이라고 다 똑같은 게 아니라구

와이넬 2020.02.07

색상 바
글라스가 와인을 만든다
색상 바
글라스가 와인을 만든다

와이넬

2020.02.07


와인은 글라스가 반이다 라는 이야기가 있다. (물론 작자는 미상이다) 글라스까지 잘 갖춰져야 와인을 제대로 즐길 수 있다. 진짜로, 진심으로 와인을 즐기고 싶다면 와인에 따른 적절한 글라스 선택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찐으로 와인을 즐길 수 있다는 말씀!


화이트 와인에 맞는 글라스는?

- 볼이 좁고 사이즈가 작은 잔
옄럹씪끂 뿉뒪럹由ъ뿏젣 븘濡쒕쭏 솕씠듃, 슱듃씪씪씠듃 猷⑥븘瑜 자페라노 에스페리엔제 아로마 화이트, 울트라라이트 루아르



화이트 와인용 글라스는 레드 와인용보다 볼이 좁고 사이즈가 작다. 화이트 와인은 일반적으로 시원하게 마시는 와인이다. 글라스의 볼이 좁고 사이즈가 작아야 칠링한 온도를 오래 보존할 수 있기 때문. 간혹 오크 에이징을 한 와인이라 와인의 복합미를 충분히 즐기고 싶다면, 레드 와인 글라스 처럼 볼이 조금 더 넓은 글라스를 선택하면 된다.


레드 와인에 맞는 글라스는?

- 볼이 넓고 사이즈가 넉넉한 잔
옄럹씪끂 뿉뒪럹由ъ뿏젣 븘濡쒕쭏 젅뱶, 슱듃씪씪씠듃 蹂대Ⅴ룄 자페라노 에스페리엔제 아로마 레드, 울트라라이트 보르도



레드 와인은 포도껍질에서 추출된 성분으로 형성된 복합적인 맛과 아로마 맛을 충분히 즐겨야 제대로다. 이런 맛과 향을 즐기기 적당한 글라스는 볼이 넓고 사이즈가 넉넉한 잔. 와인의 특성을 충분히 즐기려면 공기와 접촉하는 표면적이 넓어야 하기 때문이다. 표면적이 넓을수록 와인이 빨리 열려 와인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향도 풍성해지고, 탄닌도 부드러워 진다.


스파클링와인, 샴페인에 맞는 글라스는?

- 좁고 긴 모양의 잔

옄럹씪끂 뿉뒪럹由ъ뿏젣 뒪뙆겢留, 슱듃씪 씪씠듃 꺎럹씤 자페라노 에스페리엔제 스파클링, 울트라 라이트 샴페인


플루트 (Flute)라고도 불리는 좁고 긴 모양의 스파클링 잔은 한마디로 허세 부리기 딱 좋은 그런 잔. 플루트는 스파클링 와인의 버블이 빨리 사라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올라오는 모습을 오래 즐길 수 있다. 그래도 와인의 향이나 맛을 즐기기에는 폭이 너무 좁긴 하다. 그래서 최고급 샴페인을 플루트 잔에 먹는 건 개인적으로 비추천. 와인의 진정한 가치를 즐기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최근에는 고급 스파클링 와인은 볼이 넓은 일반 글라스에 시음하는 것이 점점 일반화되고 있다.


와인 소믈리에가 들려주는 Tip

이제 막 와인을 시작했는데, 이 모든 걸 한 번에 갖추기는 어려운 게 사실이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스타일의 와인이 무엇인지 먼저 찾은 다음 글라스를 마련하는게 좋다. 와인글라스는 크리스탈 소재로 만들어진 가볍고, 투명하되 특히 입술이 닿는 부분(Rim)이 얇을수록 고급 글라스다.



와이넬

와이넬

와인 소믈리에가 직접 들려주는 와인 이야기

드링킷은 소소하지만
즐거운 라이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알차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놓치지 않도록 드링킷 소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