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원소주 스피릿이 쏘아올린 증류주 파티

다함께 소리 질러!

Editor 서정준 2022.08.31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서정준

2022.08.31


원소주. 이 세 글자가 주류 시장에 미친 효과는 엄청났다.


한국 힙합을 대표하는, 가장 섹시하다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아이콘 박재범이 내놓은 술이라는 점에서 출시 직후부터 큰 기대를 받았고, ‘어른들의 포켓몬빵’으로 불리며 지금까지도 구하기 어려운 제품이 됐다. 9월부터는 온라인 판매도 다시 시작한다고 하는데, 이 인기를 쌍끌이하고 있는 게 바로 원소주 스피릿이다.


기존 원소주에 비해 도수는 올리고, 가격을 낮춘 원소주 스피릿은 2주간의 옹기 숙성을 거치지 않은 증류 소주 원액의 맛을 바탕으로 한다. 지난 7월부터 편의점에서만 판매되는 이 제품은 현재 점포마다 두 병씩만 받을 수 있도록 제한이 걸릴 만큼 인기 제품이 됐다.




하지만 증류식 소주가 원소주만 있는 건 아니다. 기존 강자인 ‘화요’, ‘일품진로’ 등이 있고 이외에도 다양한 회사에서 각각의 제품을 내놓으며 성장 중이다.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으면서 위스키나 와인처럼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낼 수 있기에 손님 대접하기에도 좋다. 이에 원소주 스피릿을 포함해 못지 않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토끼소주’, ‘명랑스컬’, ‘서울의 밤’, 총 4종을 구매해 익명으로 평가를 받아봤다. 자칭 타칭 ‘애주가’라 불리며 술 꽤나 좋아하는 이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소주의 원료 등에 대해 사전 정보를 전혀 접하지 않았다. 개인적인 취향이 반영된 의견임에 유의하자.


원소주 스피릿





원소주 스피릿은 남한강 상류의 섬강 주변에서 재배된 강원 원주 특산품, 원주쌀 토토미로 제조되는 쌀 100% 소주다.


C: 첫 잔을 마시니 ‘인기 있을 만 하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이 소주에서 기대하는 알콜 맛을 깔끔하게 살리면서도 향이나 다른 맛을 최대한 뺐다. 어떤 음식에도 쉽게 어울릴 것 같아서 반주로 좋을 것 같다.

A: 맥주로 치면 라거와 같은 느낌이다. ‘박재범 술’이란 점을 빼고 봐도 가격대 알콜비가 만족스럽다.


토끼소주 화이트





토끼소주 화이트는 보통 다른 경쟁 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약간 더 비싼 편이지만, 미국에서 만든 한국 정통 방식의 소주라는 독특한 스토리가 매력이다. 병뚜껑 역시 유일하게 그냥 돌리는 뚜껑이 아니라 와인처럼 마개가 있다.


A: 23도 치고 마셨을 때 도수가 세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위스키를 마실 때와 비슷한 느낌이 든다.

B: 과일향과 알콜향이 느껴진다. 쓴맛이 있다. 목 넘김이 위스키 마시는 것 같다. 마신 뒤 알콜 느낌이 목에서 훅 올라온다.


서울의 밤





서울의 밤은 저온 2차 증류와 냉동 여과 기술로 정제했고, 황매실을 증류해 풍부한 과실 향을 담아낸 제품이다. 주니퍼베리(노간주나무열매)와 함께 증류해 매실과의 밸런스를 맞춘 서울 진(GIN)이다.


B: 달달한 향이 강하게 느껴진 뒤 알콜향이 온다. 맛도 단맛이 느껴진 후에 알콜 맛이 천천히 올라온다. 개인적인 반응인 것 같은데 알콜이 뭔가 눈을 따갑게 한다. 첫 잔에서 엄청 확끌리는 매력이 있었는데 이후 마실수록 좀 느끼한 맛이 더해지는 기분이다.

C: 알코올이 너무 강한데 단맛도 함께 강하다. 스트레이트로 먹기에는 좀 과한 느낌이 있어서 호불호가 갈릴 것 같다. 달달한 술을 좋아하는 편인데 단 맛이 강하게 들어간 애플사이더 등의 맥주류와 달리 이 단 맛은 취향이 아니다.


명랑스컬





명랑스컬은 ‘요괴라면’ ‘고잉메리’ 등으로 유명한 식품 스타트업 옥토끼프로젝트와 서울의 밤이 협업한 제품이다. 도수도 17도로 낮고 가격도 부담이 없이 만들어졌다.


A: 이미 취해서일까? 이전 술들에 비해 목 넘김이 쉽다. 그런데 그만큼 맛이 인상에 남지 않는 것 같다.

B: 서울의 밤과 같은 향이 느껴지는데 조금 더 알콜향이 강하다. 맛도 서울의 밤과 비슷한 맛이지만 서울의 밤에 비해 알콜의 쓴 맛이 많이 느껴진다. 먹고 나면 입에 남는 느낌이 강한데 약간 불량식품 같은 매력이랄까.


이상 네 가지의 술을 마셔봤는데 대체로 도수가 높은 편인 소주다 보니 안주와 함께 페어링해야 진정한 맛이 발휘되지 않을까 싶었다. 다음에는 화요, 일품진로 등 기존 강자들도 함께해 더 큰 술판을 벌여볼 예정이다. 기대하시라.


사진=서정준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