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3월 14일, 사탕 말고 파이 먹자

원주율의 날, 동그란 파이를 먹을 거야!

Editor 김진선 2022.03.14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진선

2022.03.14

사탕으로 마음을 전하는 날 화이트데이! 하지만 이날은 파이데이(혹은 원주율의 날)이기도 하다. ‘파이’라고 하면, 초코파이나 애플파이의 ‘파이’가 먼저 떠오르지만, 원주율(π)를 기념하기 위해 만든 날이다. 학창 시절 원주율을 배우고 3.14....(이하 생략)를 외웠던 것이 떠오르면서, 동시에 달달한 파이 한 조각이 생각나 입안에 침이 고인다. 많은 이가 입안에서 사르르 녹는 사탕을 준비할 때, 드링킷 정회원답게 파이 한 조각을 준비하는 것은 어떨까. 이유는 없다. 파이가 더 든든하고 맛있으니까!


∏언제 누가 만들었나?



파이데이는 프랑스 선교사 자르투가 세계 최초로 원둘레와 지름 사이의 길이의 비율, 즉 원주율을 고안해 낸 것을 기념해 제정한 날이다. 시작은 1988년 3월 14일, 미국 물리학자 래리 쇼가 샌프란시스코 과학관에서 열린 원주율을 기념하는 행사다. 이날 오후 1시 59분, 모인 사람들끼리 3분 14초동안 묵념을 하고 과일 파이를 나눠 먹었다고. 그리고 이날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생일이기에, 원주율과 아인슈타인을 기리는 행사로 발전했다. 그리고 2009년에는 미국 하원에서 파이데이로 공식 지정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켜, 미국 공식 국가 기념일로 지정됐다. 이어 2019년에는 유네스코도 전 세계의 축제로 만들기 위해 국제 수학의 날로 지정했다고 한다.


▶여기서 잠깐! 원주율이 3.14...라서 3월 14일이고, 3.141592...이기에 1시 59분에 시작한 것이라고!


∏파이만 먹을까?


원주율 파이와 이름이 같아서 파이를 먹기도 하지만, Pi가 포함된 파인애플이나 음료수 피나 콜라다를 마시기도 한다.


∏어떤 파이를 먹을까?



빅파이, 초코파이는 기본 중의 기본! 먼 길 나가기 힘들다면 마트에 들러, 기호에 따라 고르면 되겠다. 시간과 마음의 여유가 된다면, 애플파이, 호두 파이, 피칸 파이, 초콜릿 크림 파이 등등 좋아하는 재료를 얹은 파이를 즐겨보는 것도 좋겠다. 파이는 역시 피칸 아닌가요?


▶여기서 잠깐! 피칸파이 만들기, 생각보다 더 어려워요! (사 먹는 게 최고)


재료: 냉장 파이크러스트 도우(간단한 게 최고), 버터 1/3컵, 달걀 4개, 바닐라 추출물 (1T), 부순피칸 1컵, 시나몬 파우더 1T작은술, 물엿 120g, 바닐라 추출물 1T작은술, 차가운 물 55g


만드는 법

1. 오븐을 180도로 예열한 뒤, 파이 접시에 파이크러스트 도우를 잘 펴서 올려둔다.

2. 냄비에 설탕과 버터를 넣어 낮은 온도에서 버터가 녹을 때까지 기다린다.

3. 계란과 바닐라를 섞은 후 피칸을 섞는다

4. 도우에 3을 붓고 1시간 정도 오븐에 굽는다.


파이를 좋아할 뿐 수학은 졸업한 지 한참 됐어요(변명)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