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달콤한 초콜릿보다, 안중근 의사의 한끼로

안중근 의사가 즐겨 먹었던 한끼는 무엇일까

Editor 김진선 2022.02.14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진선

2022.02.14


달달한 초콜릿으로 마음을 전하는 밸런타인데이. 알 사람은 다 알겠지만, 이날은 일본의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중근 의사가 사형 선고를 받은 날이기도 하다. 안중근 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만주 하얼빈역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후 붙잡혔다. 그 후 1910년 2월 14일에 사형 선고를 받고, 같은 해 3월 26일에 순국했다. 입에서 사르르 녹는 초콜릿도 좋지만, 오늘만큼은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힘쓴 안중근 의사의 삶을 되새겨보는 건 어떨까.


안중근 의사




영화, 뮤지컬 등에서 안중근 의사의 생애를 다룰 정도로, 그가 역사에 남긴 영향은 실로 막대하다. 특히 안중근 의사가 조국 독립에 헌신할 것을 맹세하며 자른 왼손 무명지는, 그의 결의를 엿보이게 한다. 1909년 2월 9일 러시아와 중국의 경계에 있던 마을에서, 안중근 의사는 태극기를 펼쳐놓고 왼손 무명지를 자른 뒤, 선혈로 ‘대한독립’이라는 넉 자를 크게 쓰고 대한민국 만세를 세 번 불렀다.


뿐만 아니라 안중근 의사는 삼흥학교를 세우는 등 인재 양성에도 힘쓰기도 했으며, 앞에서 언급한 듯 조선 식민지화를 주도한 원흉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하고 순국했다.


즐겨 먹던 음식





꿔바로우는 안중근 의사가 생전에 가장 즐겨 먹었던 음식으로 전해진다. 한국의 탕수육과 비슷한 꿔바로우의 튀김옷은 전분이 아니라 찹쌀가루다. 때문에 더 바삭하고 고소하다.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에서 거주할 때 120년 전통 식당 ‘라오추자’에 자주 방문했다는 말이 전해진다. 하얼빈에서도 이름만 대면 누구나 알 정도의 유명 맛집이라고.


꿔바로우 뿐만 아니라, 돼지고기를 푹 고아서 식힌 뒤 조각내 자른 ‘주터우먼쯔’, 아이스크림에 밀가루옷을 입혀 튀긴 ‘여우자빙군’ 등도 있다.


레시피


-고기 튀기기

재료: 등심 500g, 감자전분 2컵, 물 1컵, 달걀물 2큰술 등.

1. 감자전분에 물과 계란으로 튀김옷을 준비한다.

2. 밑간한 등심에 튀김옷을 묻힌 후 팔팔 튀겨준다.

*반죽이 단단해질 때까지 튀기는 것이 좋다. 두 번 튀기면 바삭한 맛을 더 즐길 수 있다고 하니 참고!


-소스 만들기

재료: 식용유, 간 생강, 진간장, 설탕, 식초, 대파, 당근 등

1. 생강을 식용유에 달달 볶아준 뒤, 당근과 대파 등을 넣고 졸인다.

2. 진간장과 설탕을 적당히 넣고 간을 맞춘다. 새콤한 맛을 좋아하면 식초를 조금 첨가한다.


완성! 부먹, 찍먹파, 당신의 스타일로 냠냠 맛보면 된다.


김구 선생의 귀한 한 끼는 여기에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