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곰팡이 핀 포도로 만든 와인을 아시나요?

병에 걸린 포도의 가치 있는 쓰임

Editor 김태인 2020.11.16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태인

2020.11.16

균이라는 단어를 들으면 유해한 균이 먼저 떠오를 수도 있지만, 건강에 유익한 균도 상당히 많죠. 면역력을 높여주는 유산균이 유익균의 대표적인 녀석 아닐까요? 일반적인 '균'은 동식물에 기생하여 발효나 부패, 병 따위를 일으키는 단세포의 미생물(참고 - 네이버 어학사전)을 뜻합니다.


된장이나 김치, 치즈, 하물며 요거트도 유익균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식품들이죠. 그런데 균의 일종인 곰팡이가 핀 포도로 만든 와인이 존재한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곰팡이 핀 포도로 만들어졌는데, 그 가치가 매우 뛰어나서 명품 와인으로 취급되는 "귀부 와인"을 소개합니다.



귀부 와인이란?



귀부와인은 '귀부병'에 걸린 포도(아쑤)로 만든 와인입니다. 귀부 곰팡이(Botrytis Cinerea)가 포도를 공격하면 이 포도는 껍질에 구멍이 나고, 이 구멍이 크게 벌어지기도 하죠.


바로 이때 수분이 날아가며 끈적거리는 물질인 '글리세린'이 생성됩니다. 글리세린은 독특한 맛을 내는 원인 중 하나랍니다. 이 외에도 포도가 균에게 공격받으면서 생성되는 다양한 성분이 상호작용하여 복잡하면서도 오묘한 달콤함, 그리고 시큼함을 만들게 되죠.



귀부 와인의 가치



귀부 와인은 숙성기간이 길어질수록 값어치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물론 잘 보관했다는 가정하에 말이죠. 또한 100년, 200년까지 보관이 가능하고, 계속해서 숙성이 이루어지는 와인입니다. 숙성이 이루어지면서 향기의 깊이와 농도가 달라져, 또 다른 숙성 미를 느낄 수 있죠.


이 와인의 주재료라고 할 수 있는 귀부병에 감염된 포도는 일일이 사람 손으로 따야 합니다. 하나하나 확인을 하며 수확해야 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귀부 와인의 가치가 더 높아지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또한, 일반적인 스위트 와인과는 달리 꿀 비슷한 단맛과 독특한 산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습니다. 산미가 더해진 달콤함 덕에 와인에서 생기가 넘친다고나 할까요? 대표적인 고급 귀부 와인으로는 프랑스 소테른 지역의 샤토 디켐과 헝가리 토카이 지역의 토카이 와인 등이 있습니다.



헝가리의 귀부 와인


사진=모두 신세계 L&B 홈페이지

사진 속 와인은 모두 헝가리 와인이며, 각각 오레무스 토카이 아쑤 3 푸토뇨스 / 토카이 아쑤 5 푸토뇨스 / 토카이 아쑤 에센시아입니다. 이 와인들, 약간의 달콤함이 가미된 디저트를 안주 삼아 먹어보길 바라요. 지나치게 달콤한 디저트는 와인 본연의 맛을 해칠 수도 있으니, 바스크 치즈 케이크나 다크초콜릿과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하고 싶어요.


지친 하루, 생기 넘치게 마무리하고 싶다면 귀부 와인을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편집=김태인 에디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