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술 마신 다음, 꼭 해야하는 일들

이 것만 따라해도 건강한 음주생활을 지킬 수 있다

Editor 반윤선 2020.07.20

색상 바
술 마신 다음, 꼭 해야하는 일들
색상 바
술 마신 다음, 꼭 해야하는 일들

Editor 반윤선

2020.07.20


술을 마신 다음 날, 부쩍 피곤한 건 저 뿐인가요? 특히 그 다음날 출근해야 할 때면 아침이 무척 괴롭다. 좀 더 건강하게 마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술 마신 다음 지키면 좋은 올바른 생활 루틴을 소개한다. 간단해서 실천하기 좋고, 다음 날의 데미지(?)도 훨씬 덜하다. 슬기로운 음주생활을 위해 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부터, 지켜야 하는 생활 루틴까지 꼼꼼히 살펴보자.



위 따옴표

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닠 留덉떊 떎쓬, 瑗 빐빞븯뒗 씪뱾



아마 드링킷을 많이 접한 독자라면 이미 여러 번 접해봤을 단어! 바로 아세트알데히드다. 이 물질은 술에 들어 있는 것으로, 독성물질이다. 우리가 술을 마신 다음 날 피로를 느끼는 이유도 바로 이 녀석 때문. 간에서 분해할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채내에 성분이 쌓여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된다. 한 가지 반가운 소식은 간단한 생활 습관만으로도 술이 우리 몸에 미치는 안좋은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 술 마신 다음에 우리 몸을 위해 해야할 일들을 알아보자.



위 따옴표

01. 꿀물이나 과일주스 마시기


닠 留덉떊 떎쓬, 瑗 빐빞븯뒗 씪뱾


술을 마시고 집에 돌아오면 바로 잠에 들지 않고 꿀물이나 과일 주스 등을 마시자. 달달한 음료를 마시면 몸 속 혈당을 빨리 끌어올려서 알코올 분해를 가속화 한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차갑게 마셔야 한다는 것. 보통 꿀물은 뜨겁게 마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위장을 오히려 자극하는 셈이다.


에디터 TMI

▶ 술 마시고 난 다음 편의점에서 과일주스를 사가곤 한다. 그런데 가끔 까먹을 때는 집에서 꿀물을 타마신다. 개인적으로는 꿀을 많이 먹는 편이 아니라서, 필요할 때만 먹을 수 있는 '스틱형 꿀'을 즐겨 찾는 편. 제주벌꿀이나 슈퍼스틱 등 한 포씩 먹을 수 있는 꿀을 쟁여두는데 한 포씩 타서 마시기 좋다.



위 따옴표

02. 간단한 아침식사 하기


닠 留덉떊 떎쓬, 瑗 빐빞븯뒗 씪뱾


아침 식사를 종종 거르긴 할 지라도 술 마신 다음 날에는 간단하게 아침을 먹는 게 좋다. 술 때문에 속이 불편할 수 있지만 그래도 간단한 식사를 해야 속이 덜 불편해진다는 사실. 아침을 먹는 게 정 어렵다면, 삶은 달걀 하나라도 먹어볼 것. 달걀의 성분 중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위벽을 보호해줄 뿐 아니라 피로 물질, 유해 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달걀의 노른자는 간의 회복력도 높여주기도 한다.



위 따옴표

03. 영양과 수분 보충하기


닠 留덉떊 떎쓬, 瑗 빐빞븯뒗 씪뱾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수분이 꼭 필요하다는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 알코올을 분해하는데 많은 에너지가 사용된 만큼 충분한 영양과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음식으로 챙겨먹어도 좋고,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도 방법.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도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은 간 해독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 전해질 성분이 많은 얼큰한 국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도 효과적이다. 커피로 해장을 하는 이들도 있는데, 오히려 이뇨작용을 일으켜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에디터 TMI

▶ 사실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영양을 챙기는 게 쉽지 않다. 여유롭게 아침을 먹는 것도 꽤나 어려운 일.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콜라겐이나 비타민D 등 건강보조식품으로 부족한 영양을 채우고 있다. 요즘 먹는 제품은 포디바디 콜라겐과 마이니 비타민D. 그 중 특히 잘챙겨먹고 있는 건 콜라겐인데, 비타민 C와 E가 들어있는데다 근력 회복에도 도움이 되서 일석 이조의 효과를 보고 있다. 물에 타 마시기만 해도 영양과 수분이 한꺼번에 보충이 되니, 번거롭게 이것저것 챙겨먹을 필요 없어 편리한 것도 장점.




위 따옴표

04. 하루 정도 운동 휴식기를 가지자


닠 留덉떊 떎쓬, 瑗 빐빞븯뒗 씪뱾


기름지고 짠 안주와 술로 망가진 몸을 회복하기 위해 운동을 해야 할 것 같지만, 사실 술을 마시고 난 다음에는 운동 휴식기를 가지는 게 좋다.음주의 후유증으로 우리 몸은 보이지 않게 에너지를 많이 소비 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필요하다. 운동을 하게 되면 이미 알코올 분해로 애를 쓰는 간에 부담을 주는 셈. 또 술을 마신 후에는 이뇨 작용으로 몸 속 수분이 부족한 상태라 운동에 필요한 수분을 채우기 어렵다. 그래서 술 마신 다음날 하루 정도는 운동을 쉬어주는 게 오히려 건강에 좋다.



Editor 반윤선

Editor 반윤선

더운 나라에서 살고 싶어요

드링킷은 소소하지만
즐거운 라이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알차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놓치지 않도록 드링킷 소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