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소믈리에처럼 와인 주문하는 법

와인 주문할 때 당황하지 말자

와이넬 2020.05.08

색상 바
색상 바

와이넬

2020.05.08


근사한 레스토랑에 갔을 때나 회식에 참석했을 때, 와인을 주문해야 할 때가 있다. 어떤 와인이 좋은 지 몰라 추천을 받거나, 가장 선호하는 와인을 고른 적이 있다면? 이 글을 주목할 것! 소믈리에처럼 와인을 근사하게 주문하는 방법을 귀띔한다.


01. 와인 리스트를 확인하자

(왼쪽부터)샴페인 드 브노쥬(스파클링), 판티니 콜렉션 비앙코(화이트), 까살레 베끼오(레드)


소믈리에 혹은 담당 서버에게 와인 리스트를 건네 받았는데, 와인을 고르기 어려울 때가 있다. 이럴 때 몇 가지 기준만 정하면 어렵지 않게 주문할 수 있다. 먼저 와인의 종류를 선택할 것. 스파클링, 화이트, 레드 등 오늘은 어떤 와인을 마시고 싶은지 생각해보자. 와인 종류를 택했다면 바디감을 고려할 것. 가볍고 상쾌한 스타일의 와인을 고를 지, 진하고 바디감이 높은 스타일의 와인을 택할 지 정하자. 그 다음으로 음식과 잘 어울리는 걸 택할 지, 음식과 상관없이 즐길 수 있는 와인인지를 고른 다음 예산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기준이 세워진다. 머리속에 이런 그림이 그려졌다면 소믈리에나 서버에게 이러한 포인트 들을 알려주자.


02. 주문한 와인을 확인한다



소믈리에나 담당 서버가 주문한 와인을 가져와서 보여줄 때, 4가지 사항을 체크해보자. 먼저 와이너리 명을 확인하고, 해당 와인의 정확한 품종명을 체크하자. 주문한 빈티지와 일치하는지와 외관상 결함이 없는지 확인할 것. 그리고 이상이 없다면 와인 오픈을 요청하자.


▶빈티지(vintage), 바디감 등 와인 용어가 헷갈린다면?


03. 코르크 상태를 확인한다



와인을 오픈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코르크를 코에 가져다 대고, 향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지를 확인하자. 만약 젖은 골판지나 신문지, 지하실의 곰팡이 냄새 같은 것이 느껴진다면 와인에 결함이 있을 확률이 크다. 이런 향이 난다면 즉시 담당 직원에게 확인을 요청할 것!


04. 와인 테이스팅으로 즐길 준비 끝!

사진 속 와인은 판티니 에디찌오네


이전의 과정까지 특별한 이상이 없었다면 이제는 테스팅 할 차례! 담당 서버나 소믈리에가 와인 잔에 따른 소량의 와인을 시음해보자. 사실 테스팅이 가장 중요한 과정이다. 주문한 와인이 기대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순간이기 때문. 방향이 잘 전달 되었다면 원하는 맛을 느낄 수 있을 것. 이제 남은 시간은 함께한 이들에게 집중하면서 멋진 식사를 즐겨보자. 보나베띠!(Bon appetit!)



와이넬

와이넬

와인 소믈리에가 직접 들려주는 와인 이야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