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위스키, 이름따라 종류도 다양해!

알고 마시자! 위스키라고 다 같은 위스키가 아니다.

Editor 이유진 2020.04.29

색상 바
위스키, 이름따라 종류도 다양해!
색상 바
위스키, 이름따라 종류도 다양해!

Editor 이유진

2020.04.29

이전부터 위스키는 춥고 습한 지역에서 주로 마시는 술이었다. 생명을 구하기 위한 생명수로 쓰였다는 기록도 있고, 이집트에서는 향수가 위스키의 기원이라 하기도 한다. 위스키는 중요한 자리에서 와인보다 더 선호되는데, 고가인 이유도 있지만 예술 작품으로도 칭해져 그 위상이 대단하다 할 수 있다. 한국은 물론 세계에서 사랑받는 위스키, 그중에서도 오늘은 위스키의 이름에 담긴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위 따옴표

싱글 몰트


쐞뒪궎, 씠由꾨뵲씪 醫낅쪟룄 떎뼇빐!

위스키의 가장 스탠다드한 형태, 싱글 몰트. 100% 보리를 원료를 증류하여 만든 위스키로 개성 강한 맛이 특징이며 다양한 위스키 종류의 기본이 되어 '키 (key malt)'라고도 일컫는다. 최근에는 일본 등 다양한 나라에서 싱글 몰트 제조를 시도하고 있지만 역사 깊은 오리지널 생산지는 바로 스코틀랜드, 전 세계 싱글 몰트의 기준이 되는 곳이다.


싱글 몰트를 온전히 즐기기 위해선 아랫부분은 둥글고 위로 올라갈수록 좁아지는 튤립 모양의 잔이 추천된다. 우리가 아는 싱글 몰트 위스키의 대표적인 예로는 글렌피딕과 맥켈란이 이에 해당된다.




위 따옴표

블렌디드 위스키


쐞뒪궎, 씠由꾨뵲씪 醫낅쪟룄 떎뼇빐!

블렌디드는 여러 증류소의 몰트와 그레인 위스키를 혼합한 위스키라고 볼 수 있다. 단일 증류소에서 생산되는 싱글 몰트는 블렌딩이 거의 없지만, 블렌디드 위스키는 재료가 되는 위스키들의 종류가 제각각이기 때문에 블렌딩된 맛 또한 복합적인 매력이 있다.


블렌디드는 여러 음료나 다른 주류를 믹스하여 마시는 것이 정석. 글라스도 튤립 모양보단 믹스하기 편한 일자형의 글라스가 좋다. 조니 워커, 발렌타인, 시바스 리갈, 로얄 살루트 등 아마도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위스키 종류일 것.




위 따옴표

싱글 배럴


쐞뒪궎, 씠由꾨뵲씪 醫낅쪟룄 떎뼇빐!

싱글 배럴은 '싱글 케스크'라고도 불리며 뜻은 '한 오크통에서 함께 숙성시켰다'는 것을 말한다. 싱글 몰트가 '단일 재료'를 기준으로 한 개념이라면 싱글 배럴은 '숙성 방식'에 초점을 맞춘 것. 어떤 오크 통을 사용하였는지, 어떤 장소에서 얼마나 오랫동안 숙성 시켰는지가 위스키 맛을 좌우한다.


숙성을 마치고 최종 상품화 과정을 거칠 때 여러 통 속의 위스키를 섞지 않고 오직 한 오크통 속 함께 숙성된 위스키만 담은 것은 발베니와 잭 다니엘 싱글 배럴 버전이 이에 해당된다.




위 따옴표

캐스크 스트렝스


쐞뒪궎, 씠由꾨뵲씪 醫낅쪟룄 떎뼇빐!

일반적으로 위스키의 생산이 마무리되고 병에 담겨지기 전, 위스키의 혼탁 현상을 막기 위해 '여과 과정'과 물로 '희석하는 과정'을 거친다. 이는 오크통의 잔여물이나 다른 부산물들이 혼합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이 과정을 거쳐 깔끔한 식감의 위스키가 탄생된다.


하지만 캐스크 스트렝스 경우 어떤 인위적인 과정도 따로 거치지 않은 순수의 상태를 일컫는다. 이 경우, 물에 희석하지 않아 도수가 상당한데 보통 60도를 넘는 경우가 많다. 순수 그 자체의 위스키를 좋아하는 애주가들에게 선호되는 유형이며, 흔하진 않지만 맥캘란의 캐스크 스트렝스가 이 분야에서 유명하다고 한다.



드링킷은 소소하지만
즐거운 라이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알차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놓치지 않도록 드링킷 소식을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