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밀푀유나베의 색다른 변신

고소하게도, 담백하게도, 얼얼하게 맵게도 변신할 수 있는 카멜레온 같은 안주

Editor 김태인 2020.04.22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태인

2020.04.22



비주얼은 좋은데 의외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음식을 꼽자면 밀푀유나베를 꼽겠다.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치트키를 제외하면 말이다. 밀푀유나베는 한 끼 식사로도 좋지만, 안주로도 일품이라고. 맥주도 소주도 청하도 잘 어울리기 때문. ‘밀푀유나베는 거기서 거기 아닌가?’라는 생각도 들지만, 의외로 다양한 변신을 할 수 있다. 조금 색다르게 즐기기 좋은 밀푀유나베 레시피.


위 따옴표

재료 준비하기



공통 재료

샤브샤브 또는 불고기 용 소고기, 배추, 깻잎, 청경채, 표고버섯, 양파, 쑥갓, 숙주



사진=(왼쪽부터) 정식품 공식홈페이지 / 11번가 온라인쇼핑몰 하이디라오 마라소스



육수 및 소스 재료

물 1L, 무2-3토막, 쯔유 간장(국간장으로 대체 가능), 소금, 멸치, 다시마, 파, 육수용 일회용 팩으로 대체 가능, 청양고추, 식초, 연겨자, 고춧가루, 다진 청양고추, 통 깨, 레몬즙, 올리고당, 단 맛이 첨가되지 않은 두유 5팩, 마라 소스







위 따옴표

Ver 1. 두유 밀푀유나베

아래 따옴표


사진=네이버블로그 '준의세상'님



만드는 과정

01. 배추와 깻잎, 고기를 차례로 얹어 손가락 두 마디 정도의 간격으로 자른다.


사진=네이버블로그 '준의세상'님



02. 냄비 바닥에 크게 썬 무 또는 숙주를 가득 넣어도 좋다.

03. 썰어놓은 재료의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게 냄비 바깥부터 차곡차곡 쌓아주고 가운데 청경채와 버섯 양파 등의 재료를 넣는다.


사진=네이버블로그 '준의세상'님



04. 무첨가 두유 5팩을 넣고 국 간장과 소금을 넣는다.

TIP_ 두유를 너무 강한 불에 끓이면 끈적한 막이 생기니 중간 불로 끓일 것. 간은 기호에 따라 조절.


05. 고기만 먹기엔 아쉬우니까 소스를 만들 차례. 쯔유 간장 3~4스푼, 식초 1스푼, 고춧가루, 다진 청양고추, 연겨자 등을 넣어 잘 섞은 다음 고기를 콕 하고 찍어먹으면 된다. 마라 소스를 1~2스푼 넣어주어도 좋다.




위 따옴표

Ver 2. 마라 밀푀유나베

아래 따옴표


사진=네이버블로그 '사랑해김수미'님


만드는 과정

01. 두유 밀푀유나베의 1~3까지 과정과 동일하게 준비.


사진=네이버블로그 '사랑해김수미'님



02. 물 1L에 멸치와 다시마를 넣고 끓여낸 다음 쯔유 간장 3~4스푼을 넣어준다.

03. 마라 소스를 약 4~5스푼을 넣고 끓인다. 고체 형 소스의 경우 3~40g이 적당하다.



사진=네이버블로그 '사랑해김수미'님



04. 국물이 매우니 상큼한 소스가 필수. 쯔유 간장과 레몬즙, 올리고당을 각각 1스푼씩 넣고 청양고추와 통 깨를 넣고 잘 섞는다.

TIP_여기서 잠깐, 마라 소스만 넣는 육수는 절대 금지. 혀가 없어진 듯한 착각이 드는 밀푀유나베가 될 지도…



이색 밀푀유나베, 이렇게도 먹어보자.

고기와 배추, 버섯 등을 절반이상 먹은 다음 우동사리나 중국식 당면사리를 넣어 먹어도 좋다. 어떤 술이든 잘 어울리지만 에디터 개인적으로는 깔끔한 증류 소주를 추천한다. 자칫 텁텁하게 느껴질 수 있는 끝 맛을 깔끔하게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