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요즘 힙한 술이 뭐야

요즘, 핫한, 한국의 술
우리의 전통주는 트렌드의 중심에 섰다.

Editor 김나영 2019.12.10

색상 바
색상 바

Editor 김나영

2019.12.10


전통주라고 하면 막걸리, 동동주만 생각했다. 이미지는 구수함. 그런데 요즘 전통주의 진짜 매력을 알게 되고 나서는 전통주를 즐기러 레스토랑을 찾을 정도가 됐다.

전통주는 더 이상 비 오는 날 두부김치, 파전에 걸치는 술이 아닌, 어떤 상황에 곁들여도 손색없는 '힙'한 트렌드의 중심에 서있다.



위 따옴표

문배주


출처-문배주 양조원 공식 홈페이지

'남북 정상회담 만찬주'로 이름을 날린 정말 유명한 술이다. 전통주의 스타라고나 할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원샷할 만큼 특별히 깔끔한 맛 덕분에 인기를 모았다. 배를 넣지 않았는데도 입속 가득 그윽한 배꽃향이 나는 게 정말 신기하다. 곡식 이외의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아 목 넘김 또한 부드럽다.



이 곳에서 마시자 -경성술집 역촌점

문배주를 먹고 싶은 사람은 경성술집 역촌점을 기억하자. 지난 9월 오픈해 시설도 깔끔하다. 문배주 이외에도 훌륭한 전통주가 즐비하니 기분 좋은 장소가 될 것이 분명하다. 안주는 대체로 진한 향과 맛을 가진 안주가 어울린다. 대체적으로 다 맛있지만, 굳이 뽑자면 떡갈비, 너비아니를 강력 추천한다.


위치 서울특별시 은평구 영업시간 매일 오후 6시 ~ 새벽 3시



위 따옴표

추사 40

출처- 술팜 전통주 스토어


리얼 코리안 브랜디다. 품질 좋은 예산 황토 사과를 오크통에 3년 이상 숙성시켜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풍미를 자랑한다. 높은 도수에 비해 부드러운 질감과 강한 산미로 식욕을 돋우며 전문가들 사이에선 프랑스의 코냑과 칼바도스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다는 평을 받기도.


이 곳에서 마시자 - 미주가

추사40은 미주가에서 맛보면 환상의 궁합을 자랑한다. 와인과 위스키 위주로 구성된 일반 바와 달리 전통주를 기본으로 하는 보석같은 곳이지. 게다가 혼술족을 위한 인테리어가 되어 있어 더욱 사랑받는 곳이다. 추사40은 기름진 요리와 잘 어울리는데, 돼지고기나 크림 요리가 좋다.


위치 서울 은평구 영업시간 매일 저녁 7시 ~ 새벽 4시



위 따옴표

려(驪)고구마증류소주


출처-여주명주 공식 홈페이지


상상이나 해봤을까. 소주와 고구마의 조합을. 100% 여주산 밤고구마로 만든 고급 증류소주 려(驪)는 고구마 특유의 달콤함과 은은한 풍미가 매력적인 우리 전통주다. 하나의 술을 만들기 위해 9개월을 기다려 좋은 고구마를 얻고, 반세기의 노력을 통해 개발한 발효법으로 1년의 시간을 기다려 맛의 조화를 얻는다.



이 곳에서 마시자 -윤서울

'려'는 한식과 정말 찰떡의 궁합을 자랑한다. 그리고 모던 한식으로 치면 윤서울을 빼먹을 수 없다. 그러니까 둘의 만남은 케미가 좋다고 할 수 있다. 윤서울에서는 해외 각지에서 엄선한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해 멋들어진 한식을 맛볼 수 있다. 윤서울은 안주차림도 정말 유명하다. 안주차림은 약 2시간에 걸쳐서 제공되고, 일요일을 제외하고 오후 5시 30분 부터 새벽 1시까지 주문 가능하니 참고하자. 안주차림 예약은 필수.


위치 서울 마포구 영업시간 화~일 오후 5시 30분 ~ 오전 1시



위 따옴표

오메기술


사진-제주샘주 네이버 스토어


제주도에 다녀와서 오메기떡을 사다주면 그린라이트라는 말이 있다. 그렇다면 오메기떡으로 빚은 오메기 술은 얼마나 막강한 슈퍼 파워 그린라이트 일까? 예로부터 물이 귀한 제주라 차조로 끼니를 대신했던 옛 풍습이 '오메기(차조)'의 몸값을 올렸지. 오메기술은 상큼하게 올라오는 과실 향이 입가에 미소를 짓게 하고 부드러운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녹듯 화사한 향미가 피어오르는 게 특징이다.



이 곳에서 마시자 -익선반주

오메기술을 제대로 맛보려면 '익선반주'를 추천한다. 맛 뿐 아니라 분위기까지 확실한 곳이다. 맛집 내비게이터 택시기사들도 엄지를 내세울 정도면 말 다했지 뭐. 안주는 깔끔한 전 등의 음식과 함께하는게 좋다. 주말에는 별도 예약을 받지 않고, 평일에만 예약을 받고 있으니 참고할 것.


위치 서울 종로구 영업시간 매일 오전 11시 30분 ~ 밤 10시 30분 (브레이크타임 오후 3~5시, 라스트오더 밤 9시 30분)



Editor 김나영

Editor 김나영

The antique Life. 모두가 나만의 리스트를 가지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