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바로가기
dim
bar_progress

맥주와 요리의 마리아주

모든 요리에 거의 찰떡궁합인 맥주

비어소믈리에 권경민 2019.12.02

색상 바
맥주와 요리의 마리아주
색상 바
맥주와 요리의 마리아주

비어소믈리에 권경민

2019.12.02

위 따옴표

Beer-Food Pairing 이해하기


맥주의 남다른 매력 중의 하나는, 세계 어느 나라의 어떤 요리와도 잘 어울린 다는 것이다. 맥주를 마시며, 그 맥주와 잘 어울리는 요리 페어링을 찾아가는 것 또한 맥주를 마시는 즐거움 중의 하나.



맥주와 요리의 페어링의 “정답”은 누가 뭐라 해도 “자신의 입맛에 맞는 조합”이 비어-푸드 페어링의 정답이다. 하지만 어떤 음식과 어떤 맥주가 가지고 있는 특성들이 만나서 자신이 좋아하는 특성을 더 살려주고, 아니면 원치 않는 풍미를 상쇄시켜 줄 수도 있다. 기본적인 페어링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요리와 맥주의 궁합을 찾아본다면 더욱더 맥주를 즐겁게 음미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비어-푸드 페어링을 쉽게 해볼 수 있는 것은 우선 주인공이 맥주인가, 아니면 요리인가를 먼저 고려하면 된다. 요리가 주라면 요리가 가지고 있는 미묘한 맛과 향을 더 살려줄 수 있는 페어링을 고려하면 된다. 맥주가 주라면 맥주의 맛과 향을 더욱 살려주고, 맥주의 풍미를 덮어버리지 않을 것을 고려하면 된다.



아주 기본적인 몇 가지 페어링 팁을 고려하면, 강한 맥주는 강한 요리와, 서로 상반된 성향을 가진 맥주와 요리, 상호 조화를 이루며 풍미를 더욱 깊게 해 줄 수 있는 조합 등을 고려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페어링을 위한 맥주의 특징을 살펴보면 좋다.



위 따옴표

비어 페어링을 위한 맥주 특징


留μ< 슂由ъ쓽 留덈━븘二



홉의 쓴맛 - 기름진 음식의 느끼함을 상쇄해 주고, 간이 강하게 되어있는 음식의 짠맛을 완화해 주며, 음식의 양념이나 향신료의 향이나 매운맛과의 조화를 이룬다.



단맛 - 요리의 쓴맛, 매운맛, 신맛을 완화시켜주며 조화를 이루고, 단맛을 증폭시켜 더욱 감미롭게 해 준다.



신맛 - 요리의 단맛과 기름진 요리의 느끼함을 상쇄해 주고, 새콤한 요리의 새콤함을 더해준다.



탄산 - 맥주의 경쾌한 탄산감은 요리가 가지고 있는 향을 증폭해주고, 매운 음식과 함께 할 때 매운 열을 식혀주고, 느끼하거나 비린 음식과 함께 할 때 입안을 헹궈 상쾌함을 준다.



알코올 - 알코올은 음식의 미각을 전반적으로 증폭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특히 기름진 음식과 페어링에서 느끼함을 상쇄해준다.

그 외에 맥주의 짙게 볶은 몰트에서 나오는 커피, 초콜릿, 로스트 향이나, 홉이나 효모에서 나오는 과일, 허브 등의 다양한 아로마는 요리의 비슷한 성향과 조화를 이루며 맛과 향을 더 깊게 해 주거나, 상쇄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요리와 맥주를 페어링 하는 데 정답은 없다. 다양한 시도를 통하여 자신의 입맛에 맞는 조합을 찾으면 그것이 바로 비어-푸드 페어링이다. 다만, 맥주와 음식의 성향들을 조금 더 이해하고 조합을 찾아보면 더 멋진 페어링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Written by 비어소믈리에 권경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필자에게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외부필자의 원고는 드링킷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작가 콘텐츠 더 보기 >



비어소믈리에 권경민

비어소믈리에 권경민

비어소담 저자, 대한민국 주류대상 심사위원

드링킷은 소소하지만
즐거운 라이프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알차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놓치지 않도록 드링킷 소식을 받아보세요.